•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울증 전자약, 치료효과 있다"…美임상서 유효성 입증

등록 2023.09.07 05:01:00수정 2023.09.07 06:44: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마인드스팀’ 임상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즉각적인 우울감·불안감 개선 등에 효과

[서울=뉴시스] 미국 뉴욕대학교 랭곤 병원 신경과 의사가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을 적용해 우울증 환자의 주의편향을 시험하고 있다. (사진=와이브레인 제공) 2023.09.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미국 뉴욕대학교 랭곤 병원 신경과 의사가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을 적용해 우울증 환자의 주의편향을 시험하고 있다. (사진=와이브레인 제공) 2023.09.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멘탈헬스 전자약 플랫폼기업 와이브레인이 개발한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 임상 결과가 국제학술지에 실렸다.

와이브레인은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에서 마인드스팀의 즉각적인 우울증 증상 개선에 대한 유효성을 도출했다고 7일 밝혔다.

와이브레인 관계자는 "임상 결과, 마인드스팀을 우울증 환자에 1회만 적용해도 우울증으로 인한 부정적 주의편향에 대한 개선을 보였다"며 "임상에 참여한 우울증 환자들은 치료 후 우울감은 감소하고 행복감이 높아졌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기존 우울증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다른 사람의 감정 표현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느껴 인식의 오류가 높다. 이는 편도체 활동 증가 및 감정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좌측 전두엽의 활동 감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부정적 자극에 집중하는 주의편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임상 연구팀은 마인드스팀의 경두개직류자극술(tDCS)를 적용해 우울증 환자의 즉각적인 안면 감정 인식 속도와 정확도 및 감정변화가 주의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임상을 설계했다.

이후 미국 내 신경과 1위 병원인 뉴욕대 랭곤 병원 신경과에서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임상을 진행했다. 좌측 전두엽에 tDCS 적용 전과 후의 즉각적인 안면 표정 인식 변화에 대한 인지 반응 속도와 감정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경증 및 중등도의 우울증이 있는 여성 20명과 건강한 대조군 여성 21명을 비교해 진행했다.

안면 표정 인식 변화에 따른 인지반응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개발된 온라인 인지 테스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임상 참가자들은 제한된 시간 동안 웹 화면에 제시된 슬픈 표정, 중립적인 표정, 슬픔과 중립이 혼합된 표정의 얼굴 이미지를 식별해 알맞게 배열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이 작업은 tDCS를 적용하기 전과 후에 반복 진행됐으며, tDCS가 표정 인식 속도와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

그 결과, tDCS 자극 전, 우울증 그룹은 슬픈 표정에서만 인식 속도가 대조 그룹보다 더 빨랐으나, 정확도의 높은 오류를 보였다. 이는 우울증 환자들이 부정적 자극을 더 빠르게 인지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지는 집중력의 저하가 동시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tDCS 적용 후, 우울증 그룹은 세 표정 모두에서 인식 작업의 속도가 대조 그룹 대비 더 빨라졌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산만한 상태를 의미하는 혼합 표정 인식에서 나타났다. 이는 tDCS 적용 후 우울증 그룹의 부정적인 주의편향이 감소함과 동시에 올바른 인지처리 속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tDCS 적용 전후 즉각적인 감정변화를 관찰했을 때 우울증 그룹은 자가 평가에서 슬프고 불안한 기분이 감소된 반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행복감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와이브레인 이기원 대표는 “미국에서 진행된 임상을 통해 세계 최초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의 우울증 주의편향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 효과를 세계 무대에 제시할 수 이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번 임상에 활용된 안면 인식 시각 검색 작업은 마인드스팀의 우울증 치료 효과측정의 훌륭한 지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욕대 랭곤병원 신경과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를 지난 8월 국제 학술지 뉴로모듈레이션에 ‘우울증과 관련된 감정 자극에 대한 즉각적이고 차별화된 반응: 시각 검색 작업 실험 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hee@newsis.com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