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구민이 선호한 구정사업은? "대장홍대선 연결"

'소통박스'는 구민이 생활 속 의견과 정책 제안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도록 마련된 이동형 소통 창구다.
계양구는 ▲안전·교통 ▲문화·관광 ▲체육·환경 ▲보건·복지 ▲행정·경제 등 5개 분야로 나눠 지난달 24일부터 열흘 동안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에는 구민 총 3139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구민 선호도 1위 사업은 분야별로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안전·교통 분야에서는 '지하철 대장홍대선 계양 연결 사업(31.6%)'이 가장 높은 응답을 얻었다. 이 사업은 대장홍대선 연장을 활용해 계양테크노밸리와 계양권역까지 광역철도망을 확충하는 계획을 담고 있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계양아라온 빛의거리 조성 야간관광명소 사업(38.4%)'이 1위를 기록했다. 계양아라온 일대 수변 공간에 빛과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야간경관을 조성해 수도권의 주요 관광명소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육·환경 분야에서는 '계산체육공원 인조잔디 조깅트랙 전면 교체사업(24.6%)'이 1위로 나타났다. 이는 노후화된 축구장 인조잔디와 조깅트랙 등 체육시설을 교체해 구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운동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가배랑 시니어스토어 등 노인일자리사업(42.3%)'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가배랑'은 디저트 제과제빵 교육과정을 수료한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제과와 음료를 판매하는 일자리사업이다.
행정·경제 분야에서는 '청년도전 지원사업(29.3%)' 등 기업과 연계한 취업·진로 지원사업이 1위를 차지했다.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구직 의욕 고취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의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는 이번 소통박스 결과를 전 부서와 공유하고, 구민의 선호도와 정책적 기대 수요를 향후 구정의 정책 수립 및 예산 집행 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
앞서 구는 올해 1·2회 소통박스를 통해 '전년도 구정 성과 평가 및 향후 추진 희망 사업' '가족친화 여가공간 조성' 등 생활밀착형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계양구 관계자는 "소통박스를 일회성 설문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주민 의견을 지속해서 수렴하는 창구로 운영할 것"이라며 "구민 의견을 충실히 반영한 신뢰 기반의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