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세월호참사특조위 본격 활동…"유가족 제시 '82대 과제' 중심으로 진상 규명"

등록 2015.08.04 14:26:20수정 2016.12.28 15:24: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수부, 선체 인양 관련 모든 자료 제출해야"
 기재부에는 조속한 예산 지급 거듭 촉구

【서울=뉴시스】장민성 기자 =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이석태)가 별정직 공무원 30명을 임용·배치하고 유가족들이 제시한 82대 과제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특조위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저동 특조위 사무실에서 첫 번째 정례 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27일 별정직 공무원 30명을 임용·배치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며 "앞으로 매주 화요일 특조위의 계획과 활동 과정 및 진행 상황 등을 정기적으로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특조위에 따르면 신규 임용된 4~7급 별정직 공무원 30명 가운데 교수나 연구원, 강사 등 학계 출신은 9명(30%)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시민사회단체 출신 7명(23.3%), 기타 7명(23.3%), 변호사 출신 4명(13.3%), 조사관 출신 3명(10%) 등이다.

 이들 30명 가운데 4~5급 별정직 공무원은 11명이다. 이 중에서는 시민사회단체 출신이 1명에 그쳤고 학계 출신 4명, 변호사 출신 3명, 조사관 출신 3명 등으로 나타났다.

 권영빈 특조위 상임위원 겸 진상규명 소위원회 위원장은 "별정직 공무원들을 채용하는 과정은 매우 투명하고 공정했다"며 "이들은 기록물 관리나 사진 촬영, 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특조위는 지난달 말 '4·16 세월호 피해자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등 세월호 일부 유가족들이 발표한 82대 과제를 토대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과 안전 사회 대책 수립, 피해자 지원 등을 위한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권 상임위원은 "유가족들이 선정한 과제를 특조위가 모두 해결할 수 있을지는 구체적인 활동을 해봐야 알 수 있다"며 "진상 규명, 안전 사회 대책, 피해자 지원 등 특조위에 구성된 개별 소위원회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한 뒤 전원위원회 회의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는 워낙 여러 문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며 "각각의 위원회에서 개별 사건이나 문제 등을 조사하는 방식이 되겠지만 거기에 매몰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방향으로 활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조위는 세월호 선체 인양과 관련해서는 "해양수산부가 구체적인 인양 계획과 일정, 진행 상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인양 관련 모든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특조위는 신속하고 투명한 인양을 위해 정부 당국과 유가족, 특조위가 함께 참여하는 '3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T/F)에 특조위 조사관을 파견하는 방안도 내부 논의 중이라고 특조위는 전했다.

 권 상임위원은 "수습되지 않은 9명의 피해자가 아직도 바다에 있고 이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특조위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라며 "세월호 선체는 그 자체가 중요한 증거물이기 때문에 이를 온전히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특조위는 예산안 지급이 늦춰지고 있다며 조속한 예산 집행을 거듭 촉구했다.

 권 상임위원은 "특조위가 행정지원실장 등 핵심직 공무원 3명에 대한 정부의 파견 요청을 받아들이겠다고 전향적으로 결정을 내렸는데도 기재부는 여전히 특조위 예산안에 대해 어떤 내용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국가재정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예산을 배정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조위는 '특조위 해체'를 주장하며 지난달 사퇴한 조대환 전 부위원장의 후임으로 이헌 변호사가 내정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현재 조 전 부위원장 후임 선출 과정에 대해 특조위는 공식적으로 들은 바가 없다"며 "만약 언론의 보도대로 오는 11일 국회 본회의를 거쳐 정식으로 임명된다면 일정에 맞춰 즉시 부위원장으로 선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