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한미정상회담 종료…북미회담 최선·北비핵화 논의

등록 2018.05.23 05:55: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북한의 북미 정상회담 의지 의심할 필요 없어"

"한미연합훈련 종료되는 25일 이후 남북대화 재개 관측"

靑, 트럼프 북미회담 연기 발언 확대해석 경계 "개최 이견 없다"

【워싱턴(미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3. amin2@newsis.com

【워싱턴(미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다음달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열린 한미 정상회담이 22일(현지시간) 마무리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통역만 배석한 채 20분간 단독회담을 진행했으며 이어 확대회담을 가졌다. 확대회담은 양측 수행원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오찬을 겸해 열렸다.
 
  윤 수석은 한미 정상회담 직후 현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어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이 보인 한미 양국에 대한 태도를 평가하고, 북한이 처음으로 완전 비핵화를 천명한 뒤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지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미간 구체적 비핵화 방법론과 북한 체제 안정 협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미연합군사 훈련이 끝나는 오는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재개가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두 정상은 남북이 연내 추진키로 합의한 종전선언을 북미 정상회담 이후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의견도 교환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이 안 열려도 괜찮다'고 표현한 것 관련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대한 관점이지,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해야 된다, 안 해야 된다'란 의견이 전혀 아니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워싱턴(미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5.23. amin2@newsis.com

【워싱턴(미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5.23. [email protected]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리도록 하자는 데에 전혀 이견이 없다"며 "서로 보는 관점이 조금은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 있다만 그 것은 평가란 점에 유념해 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종전선언 계획에 대해서는 "지금 종전선언 단계에서 남북미중 4자의 이야기가 나온 것은 아니다. 다만 여러 가지 평가의 과정에서 언급이 된 적은 있다"며 "그 부분이 어떤 식의 어떤 결론이고, 어떤 판단이라고 결론을 낸 바는 없다. 의견 교환들은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남북 대화 재개 시점을 관측한 것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 다만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서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 이후에 지금 교착상태에 있는 여러 부분들이 풀려나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한미 정상이 논의한 북한의 체제 불안감 해소 방안' 물음에는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 북한이 갖고 있는 불안감이란 것은 결국은 체제 보장에 대한 부분일 수밖에 없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체제 보장과 안정 부분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북한의 체제 보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후속 질문에는 "지금 이 시점에서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