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두 번째 남북회담에선 어떤 논의···文대통령, 비핵화 보증 나섰나

등록 2018.05.26 23:20: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비핵화 합의 후 '보증인' 약속 가능성···김정은 설득에 주력했을 듯

北 일방 중단한 남북 고위급 회담 재개 논의 가능성도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영상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영상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두 번째 남북 정상회담은 기로에 선 북미 정상회담을 살려야 한다는 두 정상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성사된 측면이 강하다.

 남북미 3국 모두 비핵화 합의가 걸려있는 북미 정상회담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아직 가능성이 살아있는 회담의 불씨를 살리기 위한 고민들이 이번 남북 정상회담 테이블 위에 올랐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틀전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선언했다가 갑자기 태도를 바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진정한 의도가 무엇인지 남북 정상이 함께 인식을 공유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과정에서 최근 워싱턴에서 돌아온 문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확인한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의심하고 있는 중국 배후설에 대해 직접 확인했을 가능성도 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 방식을 놓고 미국에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 여러채널로 각기 다른 얘기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 속에서 북미 정상회담에 임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을 수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미국이 언제든지 판을 깨고 비핵화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북한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비핵화 합의 이후 '연대보증'을 약속했을 가능성도 있다. 북미 정상회담 성사에 공을 들여온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김 위원장이 회담장까지 견인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상황이다.

 이와함께 남북 정상은 북한의 일방적인 통보로 멈춰선 남북고위급 회담 재개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한미연합공중 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가 종료되는 25일 이후 남북고위급 회담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북한은 지난 16일 맥스선더와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의 행보를 이유로 남북고위급 회담 무기한 연기를 선언한 뒤 급을 높여가며 대남(對南) 비난 메시지를 발신해 오고 있다.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비핵화 합의라는 두 축이 동시에 굴러가야 한다는 것이 문재인정부의 확고한 인식인 만큼 판문점선언에 명시된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도 멈춰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을 가능성이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8일 일본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해 나가는 데 있어 비핵화 문제와 남북관계들이 어쨌든 서로 맞물려서 돌아가야 된다"며 "두 개의 바퀴와 같은 것이라서 하나의 바퀴만 굴러갈 수 없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합의를 위한 북미 정상회담은 그대로 진행하되, 동시에 이산가족 상봉, 6·15 공동행사, 남북 장성급 회담 등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고위급 회담이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27 판문점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