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왜 연고도 없는 목포에…與 '손혜원 면죄부'에도 의혹 여전

등록 2019.01.18 13:4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무연고지인 목포에 부동산 다수 매입 경위 해명 미흡

"본인 아니더라도 주변인 투기 의도마저 부인 어려워"

손 의원 "대선 때 선거운동 도우러 목포에 간 게 계기"

"박물관 공간 확보하려 재단에서 조금씩 늘려가던 중"

"개발 이익? 팔 수도 없고 다른 명의로 바꿀 수도 없어"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전남 목포시 대의동 '창성장과' 인근 건물들. 지난 16일 오후 찾은 이곳은 오래된 건물이 들어서 있어 한적한 모습이었다. 2019.01.17.  hgryu77@newsis.com

【목포=뉴시스】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전남 목포시 대의동 '창성장과' 인근 건물들. 지난 16일 오후 찾은 이곳은 오래된 건물이 들어서 있어 한적한 모습이었다. 2019.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는 없었다'는 손혜원 의원의 소명을 수용했지만 각종 의혹은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손 의원의 반박에도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보유 현황은 연일 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투기 여부 진위와 무관하게 손 의원의 처신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계속 되고 있다. 목포에 연고가 없는 손 의원이 주변인에게 지방 구도심에 위치한 적산가옥 구입을 권유한 동기가 쉽게 설명되지 않는다. 투기 의도가 없었더라도 개발 이익은 원주민이 아닌 손 의원 주변인에게 귀속된다.

18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 주변인이 사들인 부동산은 20곳으로 늘어났다. 다수는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인 문화재단 소유로 나전칠기 박물관 부지인 것으로 설명되고 있지만 일부는 손 의원 조카와 보좌관 가족의 소유다.

손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언론 등을 통해 "지난 대선 때 선거운동을 도우러 목포에 갔다가 목포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느껴 주변인들에게 집을 사게 했다"고 배경을 설명한다. 

그는 무연고지인 목포에 부동산을 다수 매입해 논란을 야기한 배경에 대해 "A씨가 (목포에) 굴뚝 있는 건물을 보여주는 순간 여기다 박물관을 하면 되겠다고 생각했다"며 "박물관 만큼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작년초부터 옆집 등을 사달라고 남편한테 얘기했고, 재단에서 조금씩 늘려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 측은 주변인의 부동산 보유 현황이 엇갈리는 것에 대해 "건물 단위로, 필지 단위로, 번지 단위로 세면 숫자가 모두 달라질 수 있다"며 "감추려는 의도는 없다"고 부연했다.

손 의원은 개발 이익 논란에 대해 "재단 명의로 땅을 사면 국고로 간다. 제가 팔 수도 없고 다른 명의도 바꿀 수도 없다"며 "남편이 가뜩이나 의원 나가서 시끄러운데 내가 재단 이사장으로 있는 곳 돈을 집어 넣어서 생면부지 땅으로 가느냐고 반대했다"고도 전했다.

주변인이 근대역사문화공간 지정으로 개발이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을 두고는 "2017년 3월 가서 보는 순간 저는 여기는 보물이라고 생각했다"며 "노후에 가서 살아라, 땅도 싸다고 사라고 얘기한 게 200명 가량 된다. 얘기해도 안 갔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 전문가는 뉴시스에 "(당시 주변 지역은) 재건축 이슈와 문화재 지정 이슈가 서로 겹쳐 있던 시기였다"고 전했다.

이 전문가는 "손 의원 본인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권유를 받은 주변인까지 투기 의도가 없었다고 보기에는 의구심이 든다"며 "(유사한 적산가옥이 위치한) 군산 근대 문화역사거리 등은 유명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고 지적했다.

문화재 지정을 담당하는 문화재청을 감사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로서 문화재청 고위 관계자들에게 자신의 이해 관계와 충돌할 수 있는 사업 확대를 촉구한 것은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것이다.

실제 손 의원의 증여를 받아 건물을 매입한 두 조카는 해당 건물에서 각각 카페와 게스트하우스를 운영 중이다. 손 의원 보좌관 가족도 향후 식당을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손 의원은 문광위원들과 조카의 게스트하우스를 방문하기도 했다.

한편 손 의원은 이날 SNS를 통해 19~20일 목포행을 예고했다. 현지에서 주변인들의 부동산을 직접 공개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그 연장선상에서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스스로 받겠다고도 했다. 대신 관련 의혹을 첫 보도한 방송사와 인근 지역 아파트 재개발 조합과 건설사에도 함께 수사를 받을 것을 요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