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협동조합 크라우드 펀딩’으로 가치나눔 실현

등록 2020.09.16 09:22: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부산의 8개 협동조합이 사업을 홍보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협동조합 가치-업 크라우드 펀딩 부산전용관’을 내달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2020.09.16. (사진 = 부산시 제공)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부산의 8개 협동조합이 사업을 홍보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협동조합 가치-업 크라우드 펀딩 부산전용관’을 내달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2020.09.16. (사진 = 부산시 제공)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사회적경제기업 크라우드 펀딩 전용 플랫폼 운영사인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부산의 8개 협동조합이 사업을 홍보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협동조합 가치-업 크라우드 펀딩 부산전용관’을 다음달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크라우드 펀딩은 다수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기업이 온라인 중개시스템(플랫폼)을 통해 대중과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번 행사는 협동조합의 어려운 자금조달 및 판로개척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지난 7월 협동조합 마케팅&크라우드 펀딩 교육을 실시해 사전 펀딩에 대한 프로젝트 구상을 시작한데 이어 최종 8개 기업을 선정해 부산협동조합 전용관 펀딩 플랫폼을 운영한다.

참가기업은 모두 리워드형(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으로 진행한다.

 참가기업 및 목표 프로젝트는 ▲발달장애인 직무실습용 VR 콘텐츠 제작으로 친구들의 꿈을 응원하는 ‘더공감협동조합’ ▲아기길고양이 구조와 입양, 문화공간 설립을 위한 ‘사회적협동조합 달달한 동물세상’ ▲생태텃밭 도시농부의 길 안내를 통해 행복과 환경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문화창조 협동조합’ ▲경계선 지능 청년들의 스마트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협동조합 매일매일 즐거워’ ▲천연성분의 수제비누와 아로마 스프레이로 기부문화를 확산하고자 참여하는 ‘정직한손 협동조합’ ▲절기에 맞는 건강한 재료로 만든 차와 음식 문화를 선도하는 ‘피오레카라 협동조합’ ▲버선을 통해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우리문화 맥 협동조합’ ▲우리술 양조장을 재현하고 전통주를 보급하기 위해 나선 ‘부산동백 협동조합’ 등으로 비즈니스를 통해 전통과 문화, 사회의 변화를 꿈꾸는 부산시 우수 협동조합들이다.

 펀딩에 참여한 투자자는 펀딩의 대가로 메이커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리워드형 펀딩은 메이커의 창작활동 및 목표실현과정을 지원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상품을 단순히 사고파는 쇼핑과는 차이가 있다. 펀딩은 제품 구매가 아니라 창조과정의 참여가 핵심으로 소비와 투자만으로도 사회적가치 실현을 쉽게 접근하게 해준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크라우드 펀딩 행사를 통해 협동조합 제품 판로 촉진 및 협동조합의 가치 홍보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과 협동조합의 접점을 시도하며 좀 더 재미있고 가치있는 소비를 유도해 서로 상생하는 선순환의 지역경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워드형 펀딩 관련 자세한 내용은 오마이컴퍼니 공식 홈페이지 내 ‘협동조합 가치-업 크라우드 펀딩 전용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