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한우개량으로 농가 소득 향상…'교배계획 길라잡이' 보급
작년 하반기 신규 선발 보증씨수소 22마리 추가
![[세종=뉴시스]농촌진흥청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37호 책자표지. (사진=농진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2/03/NISI20250203_0001761443_web.jpg?rnd=20250203105507)
[세종=뉴시스]농촌진흥청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37호 책자표지. (사진=농진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임소현 기자 = 농촌진흥청은 농가 개량 목표에 부합하는 송아지를 생산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책자와 엑셀 파일로 제작해 보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보급하는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7호에는 지난해 하반기 선발한 보증씨수소 22마리와 기존 씨수소를 포함한 총 115마리 씨수소의 유전능력 정보가 담겼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농가에서 암소 교배에 쓸 씨수소 정액을 고를 때 활용된다. 씨수소 유전능력은 상대적인 비교 값으로 매년 상반기(6월), 하반기(12월) 보증씨수소를 선발할 때마다 변경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장 최근에 재평가된 씨수소 유전능력 결과가 반영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활용해야 씨수소의 정확한 유전능력을 이용할 수 있다.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소 혈통 정보 또는 유전체 유전능력 분석 결과를 엑셀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씨수소 정액과의 가상 교배조합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태어날 송아지(자손)의 근친 정도와 체중, 도체형질 등 예상 유전능력을 교배 조합별로 비교한 후 농가가 원하는 씨수소를 아비소로 선택하면 된다.
또한 도체중,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등 여러 형질 중 농가에서 개량하고자 하는 주요 형질에 가중치를 적용하면, 농가 개량목표와 방향에 맞는 씨수소 정액을 선택할 수도 있다.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책은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로 신청하면 발간 부수(1000부) 내에서 받아 볼 수 있다.
박병호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장은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잘 활용해 농가에서 목표하는 형질을 가진 송아지를 생산함으로써 농가 소득을 높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