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달' 건기식 선물 뭐하지?…"원료부터 확인하세요"
식약처 인정 기능성 원료인지 확인
고형차 등 일반식품의 눈속임 주의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4일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구매전 포장 겉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정마크를 확인하는 것 외에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가 포함됐는지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난해 9월 3일 오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 건강기능식품 등 각종 추석 선물세트가 진열돼 있다. 2024.09.03. scchoo@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4/09/03/NISI20240903_0020508611_web.jpg?rnd=20240903144119)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4일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구매전 포장 겉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정마크를 확인하는 것 외에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가 포함됐는지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난해 9월 3일 오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 건강기능식품 등 각종 추석 선물세트가 진열돼 있다. 2024.09.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5월 가정의 당을 맞아 가족이나 친지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형차 같은 일반 식품도 건강기능식품인것처럼 교묘하게 속여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각뵬한 주의가 필요하다.
6일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구매전 포장 겉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정마크를 확인하는 것 외에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가 포함됐는지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관절 관련 건강식품의 경우에는 칼슘, 글루코사민 등이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다. 칼슘은 식품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나, 섭취할 수 없으면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량 섭취 시 다른 무기질의 흡수를 저해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프락토올리고당, 칼슘-PGA 등을 기능성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장에서 칼슘과 같은 무기질의 흡수를 증가시켜, 체내의 칼슘농도를 높일 수 있다.
뮤코다당·단백,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등을 기능성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은 관절의 연골세포를 구성하는 성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연골 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관절의 윤활작용을 하는 윤활액 생성을 증가시켜, 관절기능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유니베스틴케이황금등복합추출물 등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은 관절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 또는 이를 주로 생성하는 세포의 수를 감소시켜,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타민 D, 비타민 K, 칼슘, 망간은 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D, 비타민 K, 칼슘, 망간 등 영양소 제품은 하루 섭취량이 일일 영양섭취기준의 최소 30%이상을 충족해야 하며, 상한섭취량 이상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식약처가 인정한 건기식의 기능성은 크게 질병발생위험감소기능, 영양소기능, 생리활성기능 세 가지로 나뉜다. 특히 생리활성기능성은 면역 기능, 혈행 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피로 개선, 장 건강 등 총 37가지로 이뤄져 있다.
건기식협회는 "건기식을 고를 때는 이러한 기능성 중에서 섭취자의 개별적인 필요와 건강 상태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한다"라며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제품 뒷면에 표기된 '영양·기능 정보'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제품에 함유된 기능성 원료, 효능과 함께, 섭취량, 섭취방법, 주의사항 등이 명시되어 있어 소비자는 자신의 건강 목표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