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美 수출 도전 농식품업체 대상 검증프로그램 전문가 교육
19일까지 FSVP 전문가 교육 참가자 모집
미 식품 수출 위해선 자격 담당자 지정해야
담당자 전문 교육 통해서만 자격 취득 가능
![[세종=뉴시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오는 19일까지 미국 수출을 준비하는 국내 농식품 업체를 대상으로 '해외공급업체 검증프로그램(FSVP) 전문가(QI)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진=aT 제공) 2025.10.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10/10/NISI20251010_0001963089_web.jpg?rnd=20251010135009)
[세종=뉴시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오는 19일까지 미국 수출을 준비하는 국내 농식품 업체를 대상으로 '해외공급업체 검증프로그램(FSVP) 전문가(QI)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진=aT 제공) 2025.10.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FSVP'는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에 따른 핵심 제도로, 해외 공급업체가 미국 식품안전 기준을 충족하는지 검증하는 과정이다.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려면 반드시 자격 담당자(QI)를 지정해야 하며, QI는 전문 교육을 통해서만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QI 교육을 이수한 수입자는 소속 회사의 FSVP 서류를 직접 작성·서명할 수 있다. 특히 수출업체는 수입자에게 이행 내용에 대한 정보를 준비·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관련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두 차수로 나눠 서울에서 진행된다. 1차는 오는 11월 3~4일, 2차는 같은 달 5~6일에 열린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인정한 교육기관 강사진이 참여하며, ▲ FSVP 개요 ▲ 위해요소 분석 실습 ▲ 해외 공급업체 검증과 문서 관리 ▲ FDA 조사 대응 ▲ 신규 라벨링 규정 ▲ 식품 통관 절차 등 현장 실무 중심으로 진행된다.
특히 미국 공인 변호사가 강의에 참여해 FDA·관세청 자문과 실사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제공한다. 교육 수료 시 식품안전 예방관리협회(FSPCA) 수료증도 발급된다.
교육비는 aT가 80%를 지원해 참가자는 약 20만 원만 부담하면 되며,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수출종합지원시스템(https://global.at.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교육은 국내 농식품 수출업체들이 미국의 식품안전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식품 수출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본사 전경. (사진 = aT 제공) 2024.10.08.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