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농진청 "면역세포간 신호전달 'LY9' 유전체, 한우 근육 발달도 돕네"

등록 2025.11.03 14:08: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생후 10개월령 한우 성장 속도로 구분해 비교

성장 속도 빠른 한우서 'LY9' 유전자 높게 발현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사진은 지난 5월 29일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의 한우 200여 마리가 초지에서 풀을 뜯고 있는 모습. (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2025.05.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사진은 지난 5월 29일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의 한우 200여 마리가 초지에서 풀을 뜯고 있는 모습. (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2025.05.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박광온 기자 = 농촌진흥청은 면역 유전자로 알려진 'LY9'(Lympocyte Antigen 9)이 한우 근육 발달까지 돕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3일 밝혔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한우 성장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을 연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연구진은 생후 10개월령 한우를 성장 속도로 구분해 유전자 발현을 비교했는데, 성장 속도가 빠른 한우에서 'LY9' 유전자가 높게 발현됐다.

이어 생후 6개월령 한우에서 분리한 근육 세포에 'LY9'을 재조합한 단백질을 처리한 결과, 세포 증식과 근육 형성 과정이 활성화되는 것도 관찰했다.

국립축산과학원 관계자는 "지금까지 'LY9'은 면역세포 간 신호를 전달하는 유전자로만 알려져 있었다"며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근육 발달에도 직접 관여하는 새로운 기능이 밝혀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뉴시스] LY9 처리에 의한 한우 근육세포 증식률 변화 조사. (사진=농진청 제공) 2025.11.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LY9 처리에 의한 한우 근육세포 증식률 변화 조사. (사진=농진청 제공) 2025.11.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는 한우의 성장 효율 향상뿐 아니라, 근육 손상이나 위축 같은 질환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주목된다는 것이 국립축산과학원의 설명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은 'LY9' 유전자가 한우 근육의 성장과 발달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구체적인 작용 기전을 과학적으로 밝히기 위한 심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한우의 성장 효율과 품질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확보할 계획이다.

류재규 국립축산과학원 동물바이오유전체과장은 "한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K-푸드로, 꾸준한 품질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이 중요한 과제"라며 "한우의 근육 발달 과정을 유전자 수준에서 구명한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한우의 성장 능력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유전자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완주=뉴시스] 농촌진흥청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완주=뉴시스] 농촌진흥청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