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이든, 불법이민 용어도 바꾼다 "이주민" "비시민권자"로

등록 2021.04.20 08:02: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불법외국인" (illegal aliens)등 모멸적 구식 용어 금지

[도나( 미 텍사스주)= AP/뉴시스] 텍사스주 이민국의 한 아동이민 수용소 에서 3월 30일 아이들이 비좁은 초만원 놀이공간 바닥에 매트를 깔아놓은 위에 수용되어 있다.

[도나( 미 텍사스주)= AP/뉴시스] 텍사스주 이민국의 한 아동이민 수용소 에서 3월 30일 아이들이 비좁은 초만원 놀이공간 바닥에 매트를 깔아놓은 위에 수용되어 있다.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미국의 대표적인 이민단속기관인 세관국경보호국(CBP)과 이민세관단속국( ICE)의 소속 직원들은 19일(현지시간) 부터 더 이상 미국에 들어오는 이민들을 "에일리언"(외국인)으로 부르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  많은 사람들이 모멸감을 느끼는 구식 언어라는 것이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 두 기관은 종전의 "불법 외국인" ( illegal aliens ) 대신에 "비시민권자" ( non-citizen )나 " 이주민" ( migrant )이란 용어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의 새 이민정책을 반영하는 것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수없이 남발한 반(反)이민 정책들을 뒤집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아직도 일부 정부관리들 사이에서 보도자료나 기타 문건에 자주 쓰이고 있는 "불법 외국인"( illegal aliens )대신에 앞으로는 "서류가 없는 비시민권자" (undocumented noncitizen)나 "서류가 없는 개인" (undocumented individual)을 공식 용어로 쓰도록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 명시되어 있다.
 
트로이 밀러 CBP 국장대행은 이번 지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국경 수비대를 포함한 해당 기관에 일정기준의 톤과 모범사례를 정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국법을 준수하면서도 우리가 다루는 모든 개인의 존엄을 유지시켜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도 우리가 잡아서 구금하는 사람들의 존엄과 인권을 진작시키는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그는 새로운 지침에 대해 말했다.

하지만 바이든정부의 비판자들은 새로운 용어의 가이드라인을 일축했다.

공화당 소속의 톰 코튼 아칸소주 상원의원은 "우리가 불법외국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들이 불법적으로 이 곳에 왔기 때문이다"라면서 "그런식의 나약함과 정치적으로 정당한 척 하는 짓이야 말로 우리 국경에 이민 위기가 발생하는 맨 첫번 이유다"라고 비난했다.

그런데 지난 주 15일만해도 CBP가 텍사스주에서 돌린 보도자료에는 "리오 그란데 밸리에서 국경수비대의 작전으로 10명의 불법외국인이 체포되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하지만 19일 캘리포니아 지역 CBP의 보도자료는 새로운 지침에 따른 듯 "캘리포니아주 오코틸로 부근에서  길을 잃은 서류없는 비시민권자들이 구조되었다"고 표기되어 있다.  
 
이 같은 이민용어의 변경은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사상 최다의 어린이와 10대 청소년 이민들의 유입 사태를 맞고 있으며 대부분 중미 지역에서 미국 남서부 국경을 넘어오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

새 지침에 따르면 "동반자 없는 외국 아동"은 " 동반자없는 비 시민권자 아동"으로 표기해야 한다.  또 난민이나 이민들의 "동화"(assimilation )같은 표현도 "시민통합"(civic integration)으로 표현해야 한다.

CBP는 현재 미국 국경을 넘는 성인 이민자들 대부분을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에 내려진 방역법과 공공 질서법에 입각해서 그 자리에서 되돌려 보낸다.  하지만 동반자없는 아동이나 일부 가족단위 이민들은 최소한 임시라도 미국내에 남아서 당국이 귀화 수속을 밟도록 허용할 것인지 다른 법적 조치를 할 것인지 결정하는 동안 기다릴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최근 남서부국경에 폭증하는 이민들이 중미 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 등 자연재해와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경제난과 생활고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반대파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대통령이 불법이민의 유입을 막고 이미 들어와 살고 있는 불법체류자들의 법적 구조를 막기위해 만들었던 수백가지의 대책들을 뒤집는 것에 대해  맹렬히 반대하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