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號' 반도체특위 출범…"정부가 놓친 것 채우겠다"

등록 2021.05.21 09:33: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영길 "K-반도체 전략 점검…제도적 지원 연구"

변재일 위원장 "입법·예산 지원, 부처 협의 조정"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변재일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출범식·제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변재일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출범식·제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취임 후 확대 개편된 당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가 21일 공식 출범했다.

참여정부 정보통신부 차관을 지낸 정책통 5선 변재일 의원이 새로 위원장을 맡았고, 종전 위원장인 삼성전자 임원출신 양향자 의원은 부위원장 겸 간사에 임명됐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위 출범식 겸 1차 회의에서 "반도체는 한국 경제의 기둥이다. 당대표로 취임하면서 5대 핵심과제로 반도체를 꼽은 이유"라며 "미중 반도체 대결 속에 우리 반도체의 미래를 모색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특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3일 K-반도체 과제가 발표됐는데 이를 점검하고 정부에서 놓치는 것을 채우기 바란다"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재편에 따라 산업 지원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과학기술 분야 최고 전문가인 변재일 위원장과 반도체 전문가인 양향자 부위원장을 어렵게 모셨다"며 "반도체 산업에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최고의 전문가인 양향자 부위원장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변재일 특위 위원장은 "특위에서는 정부와 함께 K-반도체 전략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입법과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며 "정부 부처간 협의, 합의가 지연되면 조정하는 문제를 처리함으로써 정부 대책이 신속하고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변 위원장은 "반도체 특위에서는 사안을 넓게 볼 필요도 있다"며 "관련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점검하면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부장과 관련해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도록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변재일 위원장(가운데)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출범식·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변재일 위원장(가운데)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출범식·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21. [email protected]


이에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K-반도체 전략은 세액공제, 규제 완화 등을 위한 투자 촉진과 3만6000명 인력 양성 등 반도체 산업 강화(가 골자)"라며 "정부는 K-반도체 전략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강국을 만들겠다. 반도체 특위는 국회에서 규제 완화와 인력 양성(뒷받침)을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특위는 이학영 정무·윤후덕 기획재정·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송옥주 환경노동위원장 등 소관 상임위원장들을 고문으로 위촉했다. 정책통으로 꼽히는 이광재 의원도 고문에 포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