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헝가리 측, 김정숙 여사에 '동해 표기' 유럽 古지도 전달

등록 2021.11.04 00:17: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8세기 유럽서 한반도 동쪽 바다를 '동해'로 인식

김 여사, 전통방식으로 복제한 조선왕조실록 선물

헝가리 신부 일기엔 "100년 후 우리 향한 편지 같다"

[부다페스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헝가리를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3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에이펠 아트 스튜디오를 방문하고 있다. 2021.11.03. bluesoda@newsis.com

[부다페스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헝가리를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3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에이펠 아트 스튜디오를 방문하고 있다. 2021.11.03. [email protected]

[부다페스트(헝가리)·서울=뉴시스] 김성진 김태규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헝가리를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3일(현지시각) 헝가리 국가기록원을 방문해 '동해'가 표기된 유럽의 고(古) 지도를 전달 받았다.

헝가리 국가기록원은 1756년 유럽 최초의 기록보존소로 설립됐다. 약 3000㎞에 달하는 방대한 문서가 보존·관리되고 있는 가운데, 소장 기록에는 17세기 이후 우리나라 관련 기록이 다수 있다.

김 여사가 전달 받은 고지도는 1730년 유럽에서 제작된 것으로, 한반도 동쪽 바다를 '소동해(小東海·MARE ORIENTALE MINVS)'로 표기했다.

지도는 조선의 국호를 'CAOLI KUO, COREA, CHAO SIEN'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18세기 유럽에서도 한반도 동쪽 바다가 '동해'로 인식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특히 이 고지도는 1739년판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데, 헝가리가 소장해 온 지도는 1730년판으로 희귀판 초기본이라고 한다.

김 여사는 조선왕조실록 중 세종장헌대왕실록의 복제본을 선물했다. 전통방식으로 복제된 이 책은 능화문(책 표지를 장식하는 마름모꼴의 전통 문양)을 재현한 표지 제책이다.

한편 김 여사는 헝가리 신부 '버이 삐떼르'가 조선에서 선교활동을 펼치며 적은 일기(1902년)와 저서(1918년) 일부를 낭독했다. 버이 삐떼르 신부는 902년 고종 황제를 알현한 최초의 헝가리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선에 대한 일본의 커지는 영향력 등을 우려하는 글을 등을 기록으로 남겼다.

김 여사는 '이 민족과 국가에게 미래의 중요한 역할이 기다리고 있음을 나는 항상 확신하고 있었습니다'라는 대목 등을 낭독하고 "100년 후의 한국 국민들께 보내는 편지 같은 글"이라며 "격동의 시기에 그 어떤 무력과 가혹함에도 결코 무너지지 않고 더욱 강하게 저항하는 조선인들의 고귀한 자존심이 기록됐다"고 했다.

또 '아시아 대륙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될 부산,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머나먼 여정의 종착지'로 부산을 기록한 것과 관련해서는 "분단 이후 단절된 남과 북의 철도를 연결하고, 한국과 러시아, 유럽을 잇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구상을 완벽하게 예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기록보존 기술과 인적 교류를 통해 한국과 헝가리 양국의 국가기록원이 동서양 기록의 보고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오늘의 기록이 100년 후 두 나라의 후손들에게 뜻깊은 역사로 기억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