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통사 "콘텐츠값 인상 요구 과해" vs CJ ENM "헐값 더이상 안돼"

등록 2021.05.20 17:05: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콘텐츠 공급가 협상 두고 공개 설전

이통사 "콘텐츠값 인상 요구 과해" vs CJ ENM "헐값 더이상 안돼"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를 운영하는 이동통신 3사와 CJ ENM이 20일 콘텐츠 공급가 협상을 두고 공개 설전을 벌였다.

이통 3사는 CJ ENM의 콘텐츠값 25% 이상 인상 요구가 과도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CJ ENM은 그간 저평가 받아온 콘텐츠 공급가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한국IPTV방송협회는는 이날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불합리한 사용료 인상, 불공정 거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명시하지 않았지만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국내 최대 미디어 기업이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을 운영하는 CJ ENM을 겨냥한 것이다.

협회는 "최근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플랫폼 사업자에게 전년 대비 25% 이상이라는 비상식적 수준으로 콘텐츠 공급 대가를 인상하라고 요구하고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으름장까지 놓고 있다"면서 "인상 시도를 중단하고, 합리적이고 타당한 수준의 협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대형 콘텐츠 사업자가 자사 OTT 사업의 성장을 위해 유료방송 사업자를 불합리하게 차별하고 있다고도 거론했다.

동일한 콘텐츠에 대해 대형 콘텐츠 사업자가 자사 OTT에는 유료방송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공급 정책에 차별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또 유료방송에서는 실시간 채널을 통해서만 방영하고, VOD는 자사 OTT에서만 볼 수 있도록 서비스 권리를 제한하고 있다고도 알렸다.

더욱이 "유료방송 사업자의 모바일TV에는 콘텐츠 공급 대가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으로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 요구 조건의 수용이 불가할 경우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시청자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방해하지 말라고도 밝혔다.
이통사 "콘텐츠값 인상 요구 과해" vs CJ ENM "헐값 더이상 안돼"

협회는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유료방송 사업자의 신규 IPTV 단말 기기에 콘텐츠 공급 불가를 통보했다. 패드(PAD) TV는 가정에서 자유롭게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하는 유료방송 가입자의 필요를 반영한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PTV 단말 기기로 인정했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기술 인증도 받았다"면서 "오히려 PAD TV 콘텐츠 공급을 프로그램 사용료의 인상 요구 조건 관철을 위한 협상카드로 활용하며 유료방송 사업자를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협회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방송 산업 경쟁력은 콘텐츠 사업자와 유료방송 사업자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면서 "오랜 기간 노력으로 구축한 방송 산업 생태계 전체를 위협할 수 있는 불공정한 거래, 불합리하고 비상식적인 콘텐츠 공급 행위를 중단하라"고 언급했다.

이통사 "콘텐츠값 인상 요구 과해" vs CJ ENM "헐값 더이상 안돼"


이에 CJ ENM은 같은 날 반박 입장을 내며 맞대응했다.

먼저 콘텐츠값 인상률이 과도하는 지적에 대해 "협상 중인 사항이라 당사가 요구하는 인상율을 공개할 수 없지만 시청점유율 상승에 따른 당사 채널의 영향력과 제작비 상승 및 콘텐츠 투자 규모에 걸맞는 요구안을 가지고 협상을 진행 중"이라면서 "이 문제에 대해 당사가 핵심적으로 문제 삼고 있는 부분은 IPTV 3사가 콘텐츠의 가치를 지나치게 저평가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19년 IPTV가 고객들에게 수취한 기본채널수신료 매출과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가운데 16.7%만이 실시간채널 공급 대가로 전체PP에게 배분되고 있다"고 환기했다.

CJ ENM은 또 "국내의 음원, 웹툰, 극장 플랫폼 등이 고객들의 콘텐츠 이용료 가운데 약 50~70%을 콘텐츠 제공사에 배분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현재 유료방송 플랫폼사가 챙겨가는 몫은 과도하다"며 "특히 IPTV 3사는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지배적 사업자임에도 불구하고 유선방송사업자(SO)나 위성 플랫폼과 비교해도 가장 낮은 수준의 프로그램 사용료율을 책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IPTV사가 홈쇼핑채널에서 받는 송출수수료는 지난 5년간 연평균 39.3%씩 인상된 바 있다"라고 알렸다.
 
CJ ENM에 인색한 것과 달리 글로벌 OTT인 넷플릭스에는 파격적인 수익 배분을 해주며 불합리한 차별을 하고 있다는 점도 제기했다.

CJ ENM은 "일부 IPTV사의 경우 해외 OTT에게는 파격적인 수익 배분을 해 주면서 국내 방송사의 콘텐츠 평가에는 여전히 인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저가의 프로그램 사용료는 방송사의 콘텐츠 투자 위축을 불러오고, 이로 인해 콘텐츠의 질이 떨어지게 되면 플랫폼사 유료가입자 이탈로 인해 결국 유료방송산업의 경쟁력 또한 떨어질 수밖에 없다"라고 분석했다.

OTT에 대한 콘텐츠 차별 제공 논란에 대해선 "당사 채널들의 실시간 방송과 VOD 등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KT와 LG유플러스에서 운영하는 OTT에 제공하고 있는데 IPTV가 운영중인 OTT는 단순한 모바일 IPTV가 아니라 명확히 OTT 서비스"라며 "IPTV 외 해당 OTT를 이용하려면 월 사용요금을 내야 한다"라고 봤다. 이어 "IPTV 업체뿐만 아니라 타 OTT에도 동일한 잣대로 협상 중으로, 차별적 협상 조건은 없다"고 알렸다.

아울러 태블릿 IPTV에 대한 콘텐츠 공급을 방해하지 말라는 IPTV 협회의 주장에 대해서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올레tv탭’, ‘U+ tv 프리’ 등 패드TV 서비스는 고객에게 새로운 콘텐츠 시청환경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당사 역시 주목하고 있는 서비스"라면서 "신기술 적용 서비스가 출시되면 이에 따른 사용료 협상을 하면 되는 사안일 뿐, 당사가 서비스 도입을 마치 방해하고 있다는 취지의 내용을 언급한 데 대해 매우 유감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패드TV 등 IPTV 신기술 적용 서비스가 출시될 경우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 관련 기술적 보호조치 방안 및 가입자수 자료를 콘텐츠 사업자에게 성실하게 제공하고, 이에 따른 사용료 협상을 하면 되는 사안일뿐이다"라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