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 "성공한 이재명 국민주권정부 뒷받침하겠다"

등록 2025.07.14 16:48:18수정 2025.07.14 17:42: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당 도지사로 첫 정책간담회

[수원=뉴시스] 14일 오후 여의도에서 열린 경기도 민주당 국회의원 및 원외위원장 정책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5.07.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14일 오후 여의도에서 열린 경기도 민주당 국회의원 및 원외위원장 정책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5.07.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역 국회의원 및 원외위원장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경기도 현안을 설명하고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지역 민주당 국회의원 53명 중 6선의 추미애·조정식, 5선의 정성호·윤호중·김태년 의원 등 42명이 참석했다. 이광재 전 의원 등 원외위원장 6명과 김병욱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 등도 함께 했다.

주요 제안 정책은 ▲K-반도체 메가클러스터 구축 ▲기후테크 클러스터 조성 및 RE100 전환 ▲AI 컴퓨팅센터 민간유치 및 AI 선도사업 특구 지정 등 미래성장 3대 프로젝트와 어르신돌봄체계, 간병국가책임, 노동시간단축 등 10개의 국민체감정책, 교통망 확충을 비롯한 지역개발·균형발전 정책 등이다.

김동연 지사는 인사말에서 "얼마전까진 '이기는 민주당'이었지만 이제는 '성공한 민주당' '성공한 국민주권정부'"라면서 "성공한 이재명 국민주권정부로 가는 과정에서 경기도가 언제나 함께하고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 출범후)경기도는 우리 이재명 국민주권정부 제1의 국정파트너로서 많은 부분에 있어 함께 힘을 모으기 위해 애를 써왔다. 대선과정에서도 경기도가 해왔던 정책과 경기도가 내세웠던 것들이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에 많이 반영이 되고, 최근에는 국정기획위원회에도 반영되고 있어 대단히 기쁘다"면서 "성공한 정부를 만들기 위해서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함께 (계속)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김승원 의원(경기도당위원장)은 "김동연 지사가 (전국)광역단체장 중에 (도정)만족도 1위이고 공약 이행률도 1위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경기도의 국정과제가 꼭 국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조정식 의원은 "다들 모여 만석인 자리를 보니까 역시 경기도가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다"며 "지난 대통령 선거도 우리 경기도가 승리를 이끌었는데, 이제 새로 출범한 이재명 정부의 성공도 경기도가 이끌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원=뉴시스] 14일 오후 여의도에서 열린 경기도 민주당 국회의원 및 원외위원장 정책간담회. (사진=경기도 제공) 2025.07.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14일 오후 여의도에서 열린 경기도 민주당 국회의원 및 원외위원장 정책간담회. (사진=경기도 제공) 2025.07.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강민석 도 대변인은 "민선8기 출범이후 '야당 도지사+야당 국회의원(경기)'으로서의 정책 간담회는 몇차례 있었다. 하지만 오늘은 '여당 도지사+여당 국회의원'으로 입지가 달라진 상황에서의 첫 정책간담회였다"며 "남다른 의미가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김병기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송언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한병도 국회 예결위원장 등을 예방해 경기도 현안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