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전주독서대전 '깜짝' 방문…"다른 행사보다 애정 각별"

등록 2025.09.05 14:53:18수정 2025.09.05 15:28: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일부터 7일 전주 한벽문화관 등에서 독서대전 개최

책방지기로 있는 '평산책방' 부스 등 행사장 둘러봐

안도현 시인 강연 찾아…"전주, 전통문화 예술의 중심"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5일 전북 전주시 한벽문화관 일원에서 열린 '제8회 전주독서대전'에 참석해 장내를 둘러보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평산책방 책방지기로 전주독서대전에 참여했다. 2025.09.05.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5일 전북 전주시 한벽문화관 일원에서 열린 '제8회 전주독서대전'에 참석해 장내를 둘러보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평산책방 책방지기로 전주독서대전에 참여했다. 2025.09.05.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강경호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전주독서대전이 열리는 현장을 깜짝 방문했다.

문 전 대통령은 5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한벽문화관·완판본문화관 일원에서 진행되는 제8회 전주독서대전 현장을 찾았다.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차량을 타고 완판본문화관에서 하차한 문 전 대통령은 앞서 마중을 위해 나와있던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우범기 전주시장, 문승우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 등의 환대를 받았다.

짧은 인사를 마친 뒤 문 전 대통령 부부 내외는 독서대전을 위해 차려진 각 서점·출판사 등의 부스를 돌았다.

문 전 대통령이 한 발자국씩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부스와 그 주변에서는 환호성이 터져나왔다.

그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바로 이번 독서대전에 부스를 차린 '평산책방'이다. 문 전 대통령은 평산책방의 책방지기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문재인(왼쪽 두번째) 전 대통령이 5일 전북 전주시 한벽문화관 일원에서 열린 '제8회 전주독서대전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정숙(가운데) 여사 김관영(오른쪽 두번째) 전북특별자치도지사, 문승우(왼쪽) 전북특별자치도의장, 우범기(오른쪽) 전주시장. 2025.09.05.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문재인(왼쪽 두번째) 전 대통령이 5일 전북 전주시 한벽문화관 일원에서 열린 '제8회 전주독서대전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정숙(가운데) 여사 김관영(오른쪽 두번째) 전북특별자치도지사, 문승우(왼쪽) 전북특별자치도의장, 우범기(오른쪽) 전주시장. 2025.09.05. [email protected]


김관영 지사와 우범기 시장 등은 문 전 대통령과 함께 부스를 도는 현장에 동행했다. 김 지사는 평산책방 부스에서 "대통령님이 추천하신 책 2권을 사겠다"며 현장에서 추천사가 기재된 책을 구매했다.

한 개 한 개 부스를 돌 때마다 독서대전에 참여한 이들은 함박웃음을 지으며 "사인을 해달라" "함께 사진을 찍자"고 했고, 문 전 대통령은 시민들의 부탁에 흔쾌히 응했다.

수십여개의 부스를 모두 돈 문 전 대통령은 기획전시 공간에 들러 기념사진을 촬영한 뒤 평산책방 대표이사로도 재직중인 안도현 시인의 강연 현장에도 깜짝 방문했다.

강연을 듣고 있던 시민들은 문 전 대통령을 박수로 맞이했다.

문 전 대통령은 짧은 인삿말을 통해 "전주는 우리 전통문화 예술의 중심도시지 않느냐. 전주시민들의 문화예술 교양 수준이 아주 높다"며 "전주독서대전도 우리 정부 시절에 (시작돼) 전주시가 책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시가 마련한것인데, 지금까지 (독서대전이) 이어지고 있어 다른 행사보다 좀 더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곧바로 자리를 옮긴 문 전 대통령은 우 시장 등 전주시 관계자들과 함께 비공개 차담회를 가진 후 녹두관을 둘러본 뒤 모든 일정을 끝낼 계획이다.

한편 '넘기는 순간'을 주제로 한 제8회 전주독서대전은 7일까지 이 장소에서 3일 간 진행된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5일 전북 전주시 한벽문화관 일원에서 열린 '제8회 전주독서대전'에 참석해 시민들에게 책을 설명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평산책방 책방지기로 전주독서대전에 참여했다. 2025.09.05.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5일 전북 전주시 한벽문화관 일원에서 열린 '제8회 전주독서대전'에 참석해 시민들에게 책을 설명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평산책방 책방지기로 전주독서대전에 참여했다. 2025.09.0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