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산에 UAM·AAV핵심부품시험평가센터 조성…첫삽 떴다

등록 2025.11.06 17:22:45수정 2025.11.12 18:4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산=뉴시스] 6일 충남 서산시 부석면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안에서 열린 그린UAM(도심항공교통)·AAV(미래항공기체) 핵심부품시험평가센터 착공식에 참석한 지역 인사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산시 제공) 2025.11.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산=뉴시스] 6일 충남 서산시 부석면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안에서 열린 그린UAM(도심항공교통)·AAV(미래항공기체) 핵심부품시험평가센터 착공식에 참석한 지역 인사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산시 제공) 2025.11.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산=뉴시스]김덕진 기자 = 충남 서산 부석면에 UAM(도심항공교통)·AAV(미래항공기체) 핵심부품시험평가센터가 조성된다.

서산시는 6일  우주항공청, 한국자동차연구원, 충남도와 함께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에서 UAM·AAV 핵심부품시험평가센터 건설 착공식을 열었다.

센터는 2027년 말 문을 열 예정이다. 총 사업비 314억원을 투입해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안 2만2588㎡ 부지에 연면적 2915㎡, 지상 2층 1동, 지상 1층 4개동으로 지어진다.

AAV비행성능시험동을 비롯해 AAV수소전기시스템평가동, 복합시험동, AAV실외비행시험장을 갖출 센터는 우주항공청 주도의 수소전기 UAM·AAV용 핵심부품 성능·양산성 평가를 위한 ▲시험평가센터 ▲장비 구축 ▲기업 지원 ▲인력 양성 등을 맡는다.

전형식 충남정무부지사에 따르면 당초 센터는 내년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중앙부처가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로 판단, 신속 추진을 요청해 1년 앞당겨 이날 착공하게 됐다.

전 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우주항공청에 또 다른 후속사업 역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부탁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정주영 공법(A지구 간척지 물막이 공사)', 소떼 방북 등 서산과 현대와의 인연을 강조하며 현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 끝에는 한서대학교 항공단이 헬기와 고정익기로 축하비행을 펼쳤다. 

진종욱 한국자동차연구원장은 인사말에서 "그린 UAM·AVV평가센터는 친환경 수소 전기 기반 미래 항공모빌리티 기체 및 핵심부품을 평가 체험하는 국내 중부권 유일의 통합 시험장"이라며 "오늘 착공식은 단순한 건설의 시작이 아니라 하늘길로 확장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이 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원 우주항공청 차장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힘들이 커져 가고 있다. 그린 UAMAVV 평가센터는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기술 표준 및 인증 획득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앞당기고 대한민국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실현하는 산업 강국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