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장벽 없는 도시' 조성…조례 제정 간담회
김수연 시 의원 대표 발의…차별 없는 도시 환경 구축에 주력
![[시흥=뉴시스] 시흥시 의회 본회장 전경. (사진=뉴시스 DB).](https://img1.newsis.com/2026/01/28/NISI20260128_0002050953_web.jpg?rnd=20260128215217)
[시흥=뉴시스] 시흥시 의회 본회장 전경. (사진=뉴시스 DB).
이번 간담회는 김수연 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을 바탕으로, 장애인·고령자·임산부 등 이동 약자를 포함한 시민 전체가 물리적·심리적 장벽 없이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조례안을 발의한 의원들과 관계 공무원 등 총 2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국내외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관내 현장 실태를 점검하며 조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조례안의 핵심 내용은 ▲무장애 도시 조성을 위한 추진위원회 구성과 운영 ▲시설 점검 및 평가를 위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 ▲참여 기관에 대한 재정 지원 및 인센티브 부여 근거 마련 등이다.
참석자들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복지·도시정책·교통 등 관계 부서 간의 유기적인 협력 속에 현장의 애로사항과 민원을 적극 반영한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시행착오를 줄이고 완성도를 높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흥시의회 관계자는 "이번 조례 제정은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시민들의 심리적 장벽까지 해소하는 것이 목표"라며 "전문가와 시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추가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