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파업으로 말기 암 수술도 못받아"…의료계 파업에 속타는 환자들

등록 2020.08.26 17:20: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기 암 수술도 연기…왜 환자가 피해봐야 하나"

의료 공백 시작…병원들 수술 30~40%씩 연기

"국민 생명 담보로한 파업에 강력한 대응해야"

"국민들은 이번 파업을 '기득권 지키기'로 이해"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 첫날인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환자용 휠체어가 놓여 있다. 2020.08.2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 첫날인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환자용 휠체어가 놓여 있다. 2020.08.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전공의, 전임의, 봉직의, 개원의, 대학교수 등 의료계 전 직역이 참여하는 파업이 현실화되면서 병원 진료를 받지 못해 피해를 보고 있는 환자들도 속출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은 이번 파업에 돌입하면서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등 필수 기능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전공의들의 과반이 떠나버린 의료 현장에서 진료 공백은 현실화되고 있다.

26일 주요 환자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피해 사례들이 쏟아지고 있다.

한 누리꾼은 암환우 커뮤니티 올린 게시글에서 "우리 아버지는 충수암 4기 복막 전이된 환자다. 8월31일로 수술이 예정돼 있었는데 파업으로 수술이 연기될 것이라고 한다. 10시간 이상 걸리는 큰 수술이고 아버지의 목숨이 달린 대수술이다. 퇴원했다가 전화가 오면 그 때 입원하라고 하는데 하루하루가 매일 불안해서 의료 파업 기사들을 들여다보고 있다. 왜 피해를 우리가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다른 누리꾼은 산부인과 환자 커뮤니티에 올린 글에서 "8월17일 자궁 근종 제거 수술을 받기로 했는데 9월1일로 연기됐다. 오늘 또 전화가 와서 수술을 미룰 수 있냐고 한다. 제왕절개가 아니고는 다 연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마취과에서 마취를 안 해줄 수 있다고 한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상태라 수술 시기도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잡은건데 이렇게 미뤄지니까 너무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의협이 파업 기간 중에도 필수 기능을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이처럼 의료 현장의 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전공의들이 대거 현장을 떠난 대학병원에서는 응급 수술을 제외하면 상당수 수술들이 멈춰선 상태다.

파업 첫날인 26일 서울 대형 병원들의 수술은 40% 가량 연기됐고 27일부터는 50% 이상이 연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병동에서 환자를 돌볼 인력이 부족해 병원들이 신규 입원을 받지 않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한 서울 시내 대학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교수들이 병원에 남아있지만 전공의들이 대부분 파업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에 과부하가 걸려 있는 상황"이라며 "골절 등 급한 수술은 하고 있지만 미룰 수 있는 인공관절 수술 등은 2~3주씩 연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병원 관계자는 "내과계 환자들이 입원 할 때 병동에서 환자들을 가장 먼저 맞이하는 사람이 간호사와 전공의"라며 "전공의들이 파업으로 빠져버리니 신규 환자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25일 오전 전공의 파업에 따른 응급의료센터(응급실) 진료 축소 및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는 인천시 부평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로 환자가 들어가고 있다. 2020.08.25.  jc4321@newsis.com

[인천=뉴시스] 이종철 기자 = 25일 오전 전공의 파업에 따른 응급의료센터(응급실) 진료 축소 및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는 인천시 부평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로 환자가 들어가고 있다. 2020.08.25.
 
[email protected]

의료 공백이 현실화되자 의료계의 강경 투쟁에 대한 비판 여론도 고조되고 있다.

지난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파업을 강행하는 의협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한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이날 현재 7만4720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의협은 우리 국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정부와 거래를 하고 있다"며 "정부는 협상을 해줘서는 안 된다. 제대로 강력하게 대응해줘야 한다. 국민의 목숨을 본인의 이익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의사는 필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대 정원 증원이 답이 아니라면 환자들이 병원에 왔을 때 진료 지연, 외래 지연, 수술 지연 뿐만 아니라 의사를 5분도 채 만나지 못하고 간호사에게만 모든 설명을 의존해야 하며, PA(진료 보조 간호사)라는 불법적인 직책을 만들어 간호사를 의사 대체 인력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같은날 게시된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청원글에는 27만4363명이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

청원인은 "시험을 거부하는 것 자체가 투쟁의 수단이 될 수 있는 집단은 거의 없다. 옳고 그름을 떠나 투쟁의 수단으로 포기한 응시의 기회가 어떠한 형태로든 추가 제공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는 사람들은 더 없다. 그 자체로 그들은 특권을 누리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환자 단체들도 의협에 총파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의협은 환자 생명을 볼모로 한 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철회해야 한다"며 "중증 환자들의 수술 연기를 중단하고, 응급실과 중환자실에서 환자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의협이 주장하는 '4대악 의료정책'이 중증 환자들의 수술을 연기하고 응급실과 중환자실 환자들의 치료에 차질을 주면서까지 막아야할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는지는 의문"이라며 "상당수의 국민들은 이번 의협 총파업을 의사들의 독점적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집단행동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