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힘 "꼰수기에 미래 못맡겨" … '꼰대' 벗고 공정 입은 新보수 부각

등록 2021.06.17 12:14: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기현 교섭단체대표 연설…가치·세대·계층 확대 강조

"대한민국은 586운동권의 요새…꼰수기가 해악 끼쳐"

'꼰대' 프레임 정권에 붙이면서 공정·민생으로 차별화

중도, 호남, 청년세대에 "덧셈의 정치할 것" 표심 공략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긴급의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긴급의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17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은 보수당의 가치를 '공정'과 '공생'으로 새롭게 정립해 세대·지역·계층을 확장하겠다는데 방점이 찍혔다.

4·7재보궐 선거에서의 승리와 '이준석 돌풍'으로 문재인 정권을 향한 민심 이반이 확인된 만큼, 정권교체라는 목표를 향해 보수 혁신을 통한 지지층 확장을 꾀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청와대와 여당을 '꼰수기(꼰대·수구·기득권)'로 규정하며  "국민의힘은 가치, 세대, 지역, 계층의 지지를 더하는 덧셈의 정치, 가세지계(加勢之計)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586운동권의 요새가 돼가고 있다. 운동권 경력으로 30, 40대에 국회의원을 하더니 40, 50대가 돼 국가요직을 휩쓸었다. 태평성대도 이런 태평성대가 없다"며 "한때 대한민국 체제를 뒤집으려 했던 사람들이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리며 '꼰대수구기득권'이 돼 대한민국에 가장 많은 해악을 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운동권 이력 완장을 차고 온갖 불공정, 반칙, 특권의 과실을 따먹고 있는 자신들을 돌아보라. 힘겨워하는 청춘들 앞에서 부끄럽지 않나"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그리고 586 운동권은 삼권분립과 법치주의를 무너뜨렸다. 법치가 있어야할 자리에 '문치'가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이 다시 집권하면 대한민국은 고통과 눈물의 시간을 또다시 강요 받을 것"이라며 "나라가 이 지경인데도 자기가 옳다고 우기고 남을 가르치려 드는 게 진짜 꼰대"라고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정부의 경제 정책엔 경제가 없고, 사회정책에서는 공정의 가치가 실종됐다"라며 "국민의힘이 국민과 함께 노력하면 올라갈 수 있는 희망 사다리를 다시 놓겠다. 그 사다리는 공정이란 가치 위에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다른 정치를 하겠다"라며 "인기를 위한 쇼통정치, 유권자를 현혹하는 눈가림 정치, 착한 척 하려 저질법안을 양산하는 위선정치는 하지 않겠다"라며 "갈등만 유발하는 갈라치기 정치를 안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또 "재보궐선거 후 청년들의 우리당 입당이 쇄도 하고 있다. 변화를 통한 미래로 나아가라는 국민의 당부라고 생각한다"라며 "치열한 반성과 성찰의 바탕 위에 국민의힘은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시작했다. 한시도 안주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연설문에는 반성, 혁신, 공정, 변화, 확장 등 국민의힘이 앞세우고 있는 가치를 담은 단어가 11번 등장했다. 반면 문재인 정권에 대해선 '불공정' '반칙' '기득권' '꼰대' '위선' 등의 수식어를 붙였다.

이는 과거 보수당에 꼬리표처럼 따라 붙었던 '꼰대' 프레임을 민주당에 씌워 친문(親文)세력 등 기득권이 된 운동권 세대들이  '내로남불'을 일삼고 공정의 가치를 허물어뜨렸다는 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진보의 전유물로 인식됐던 '공정'의 가치를 국민의힘이 가져가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특히 이날 김 원내대표는 세대확장, 지역확장, 계층 확장을 강조했다. 그동안 보수가 외면 받던 중도, 청년, 호남에 민생을 앞세워 표를 호소하려는 것으로 읽힌다.

그는 "가치를 확장해 민생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공존, 공정의 토대 위에 세우겠다"라며 "산업화세대, 민주화 세대, MZ세대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시대를 함께 맞이할 플랫폼이 되겠다"라고 했다.

이어 "전국 정당을 향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약한 분들 곁에 국민의힘이 있을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국민의 희망을 담은 수권정당이 되겠다"라고 힘줘 말했다.

이날 연설에서 과거 보수정당이 관용구처럼 갖고 나왔던 북핵 등 안보 외교 문제를 전혀 거론하지 않은 것도 보수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