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그 분은 돈·권력 지배한 이재명" vs 與 "윤석열, 부실대출 수사 안 한 주범"

등록 2021.10.18 11:54:15수정 2021.10.18 13:08: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도 국정감사 '대장동' 사태 책임 공방

김도읍 "전과 등 화려한 전적 갖고 대선후보"

李 '돈 받은자=범인, 장물 나눈자=도둑' 피켓

백혜련 "50억 받은 자가 그분=朴정부 사람들"

이재명 "윤석열 수사 제대로 했으면 공중분해"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여야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의 '그 분'을 놓고 맞붙었다.

국민의힘은  "가난을 극복하고 권력과 돈의 교집합 꼭대기에서 세상을 노려보는 분"이라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50억 클럽 대부분은 박근혜 정권 당시 인물들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거듭 주장했다. 또 부실 수사로 파장을 막지 못한 책임을 윤석열 전 검찰총장 탓으로 돌렸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아수라의 제왕 그 분은 누군가. 1원도 안받았다는 설계자는 누군가"라며 "돈을 만든 자, 가진 자 위에서 돈을 지배하는 자"라며 "자기 주머니에 갖고 있는 건 중요하지 않다. 쓰고 싶은 곳에 쓰고자 할 때 지배력을 행사하면 그분의 돈"이라며 이 지사를 저격했다.

이어 "돈으로 무죄를 사고, 전과 4범, 형수 패륜 욕설, 여배우 스캔들, 고소고발 남발 등 화려한 전적이 있어도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민주당 대선후보가 될 수 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그분의 진면목은 권력과 돈 교집합 꼭대기에서 세상을 내려다 보고 있다"며 "서민을 위한 임대주택 용지 비율을 줄이고 국민에게 기본시리즈를 강조하면서 자신의 주변은 돈벼락을 맞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돈 받은자=범인, 장물 나눈자=도둑'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어 보이며 정면 반박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그분'이라고 하시는데 세상에는 단순한 이치가 있다. 누가 도둑이냐 이야기를 하면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인 게 맞다"라고 했다. 대장동 사업으로 이득을 취한 사람이 '그분'이라는 취지다.

여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주장을 되풀이하며 이 지사를 감쌌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그 분'을 이 지사로 보는 것은 팩트에 틀리다. 은유적 의미로 '그분'이라고 한다면 그분들을 제가 보여드리겠다"라며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바 있는 '50억 리스트'를 PPT화면으로 띄우며 "곽상도, 박영수, 최재경, 권순일 등등 모두 박근혜 정부와 연관된 사람들이다. 돈을 받은 사람들이 그 분 아닌가"이라고 야권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어 "대장동 돈잔치를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두 번 있었다. 첫번째는 천하동인 남욱과 정용학에 대한 수사가 있었지만 무죄가 났다. 남욱에 대한 2심에 유죄 판결을 한 게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인 최재형"이라고 했다.

또 "이 사건을 바로 잡을 기회가 한번 더 있었다. 시행업자 이모씨가 부산저축은행 등에서 1430억원을 대출을 받았다. 공교롭게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사건 검사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였다"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도 답변 시간을 활용해 "(대장동 사태를 막을)세 번째 기회가 또 있었다"라며 백 의원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그는 "윤석열 후보가 당시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하면서 명백한 부실대출이었는데 수사를 제대로 했으면 공중분해됐을 것"이라며 "또  한번의 기회는 공공개발을 성남시가 추진할 때 국민의힘에서 당론을 정해서 (공공개발을) 막지 않았으면 공중분해가 됐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아까 부정비리 주범이 마치 저인 것처럼 말씀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자기가 자기 돈을 빼앗는 경우가 있나. 자기돈을 훔치는 경우가 있나. 제가 이해관계가 있어서 그냥 민간개발 허가를 해줬으면 아무 문제가 없을 거고 이렇게 난리를 치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불가피하게 민간공동으로 했기 때문에 60%가 환수가 됐고, 민간 몫에 해당되는 돈을 나눠가진 사람들은 국민의힘"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