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국가는 노사의 자율적 상생을 도와야 한다"

등록 2021.12.15 11:26:30수정 2021.12.15 12:26: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한국노총서 집행부와 간담회

"정부·노조에 견인되는 합의는 지속안돼"

"시대 부응 협력지향 노사관계 모색해야"

한국노총, 노동이사제 등 7대 과제 전달

尹 "사람의 노동 가치 제대로 인정돼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는 15일 한국노총 집행부와 만나 "노사의 자유를 중시하고, 국가는 노사가 자율적으로 서로 상생의 대타협과 대화합을 이루기를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노사의 합의를 유도하는 사회적 합의가 아닌 노사 자율에 의한 사회적 합의를 강조한 것이다.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김동명 위원장 등을 만나 "정부의 일방적 주도 또는 노조의 힘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견인되는 사회적 합의는 지속 가능할 수 없다고 우리 김동명 위원장께서 지난 번에 말씀했고 저도 그 말씀을 깊이 새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전날 관훈토론회에서도 "근로조건에 관한 강제적 규정이나 결론이 이쪽은 원치 않는데 일부가 추진하는 것으로 다른 직역의 노동자들에게 강제된다면, 그 분들이 원하지 않는다는 측면을 봐야 한다"며 노사정 3자의 거시적 타결 방식보다는 분야별 자율성 확대에 방점을 찍었다.

윤 후보는 이날 한국노총 간담회에서 "4차 산업혁명 전환은 불가피한데, 디지털 심화 과정에서 고용환경과 노동시장도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불확실성의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새 패러다임과 시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상호 협력 지향 노사관계가 모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코로나·기후·산업전환 위기 등 복합 위기가 노동자들의 삶을 뒤흔들고 있다. 모든 정치 세력은 당장 쓰러져 가는 노동자들을 보호할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 보호법제 ▲교원·공무원 노조전임자 보장 ▲노동이사제 도입 등 7대 입법과제를 윤 후보에게 전달했다.

이에 윤 후보는 "산업 기반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노동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지난번에 처음 방문했을 때 한국노총의 친구가 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처음이나 지금이나 한결 같은 마음으로 함께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임이자·박대수 의원과 김성태·장석춘·문진국 전 의원 등 한국노총 출신 전현직 의원들이 다수 배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