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北 요청땐 백신 지원 검토…치료제는 우리 먼저"

등록 2022.05.16 11:4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국회 시정연설에서 '인도적 지원' 의지

정부 "북한 내 실제 확진자는 더 많을 것"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04.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5.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김지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에 백신·의약품 등 인도적 지원 의사를 재차 밝힌 가운데, 정부가 "북한에서 지원 요청이 오면 본격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6일 오전 기자설명회에서 '북한에 지원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할당량이 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공급 물량까지 생각하면 백신은 상당 부분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 방역 당국이 지원을 검토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고, 치료제는 국내 사용을 우선한 뒤 판단해야 한다"며 "그 외에는 북한과 협의에 따라 진행되는 부분이라 통일부를 중심으로 북한과의 대화 진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이 코로나19 전파를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손 반장은 "북한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제하며 "북한 발표에 따르면 어제 하루 39만명의 유열자가 발생했는데, 저희처럼 유전자증폭(PCR)검사나 신속항원검사도 없는 상태에서 증상만으로 확진자를 판정해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이어 "오미크론 환자 중 10%만 발열 증상이 있고 호흡기 증상을 포함해도 환자의 절반 수준이라 실제로 더 많은 수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며 "무증상자로 인한 전파를 차단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고 예방접종도 워낙 안 되어 있어서 중증환자와 사망 방지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과의 대화와 협의가 진전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어떤 것이 필요한지, 그 지원을 유지·관리할 기반이 있는지 보면서 (지원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북한 당국이 호응한다면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 의료기구, 보건 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에서 전날까지 39만여명의 유열자(발열자)가 새로 발생하고 8명이 사망했다. 누적 사망자 수는 총 50명이다. 북한은 코로나19 환자를 '확진자'가 아닌 '유열자' 기준으로 집계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