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 인프라 불균형...의정부 '송산권역으로 고교 이전' 목소리 커진다

등록 2022.12.08 10:58: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6개 고교 중 구도심 흥선권역에만 절반 8개 밀집

'유입인구 증가'로 송산권역 학생들 왕복 2~3시간 통학 어려움

학교이전 추진위 구성돼 의정부시와 협의 진행 중

지역 명문 의정부고 이전 목소리도…지역정치권도 주목

의정부시 중·고등학교 분포 현황.

의정부시 중·고등학교 분포 현황.

[의정부=뉴시스] 김도희 기자 = 경기 의정부시 내 구도심인 흥선권역에 밀집된 고등학교를 도시개발 등으로 유입 인구가 증가하는 송산권역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송산권역 학교이전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구성돼 의정부시와 논의도 이뤄지며 송산권역의 교육 인프라 불균형을 해소를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8일 의정부시 등에 따르면 구도심이자 서쪽에 위치한 흥선권역에는 의정부지역 내 16개 고등학교 중 절반인 8개 학교(특수고 4개·일반고 4개)가 설치돼 있다.

나머지 호원권역 2개·신곡권역 2개·송산권역 4개 등 3개 권역에 8개 학교가 나눠져 있는 상황으로 비교적 흥선권역에 고등학교가 밀집된 상태다.

특히 의정부 가장 동쪽지역인 송산권역은 민락2지구, 고산지구 등 도시개발사업으로 유입인구가 많아지면서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학교가 밀집된 흥선권역 등으로 먼거리 통학을 해야해 관련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실제 흥선권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은 총 4988명이지만 이곳에 살고 있는 학생은 2224명에 불과, 2764명의 학생들은 다른 권역에서 통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송산권역에는 4501명의 학생이 거주하고 있지만, 이 중 3237명만 송산권역 내 학교를 다니고 있는 상황으로 1264명의 학생들이 타권역으로 통학하고 있다.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으로 통학할 경우 왕복 약 2~3시간이 소요되고 향후 복합문화융합단지와 법조타운 개발사업 등으로 송산권역 인구가 증가하면 더 많은 학생들이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단일학군으로 설정된 의정부시는 2022학년도 학급당 학생 수가 23.2명으로 고교 신설을 위한 정원 기준인 24~35명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학교 신설마저 어려운 상황이다.

상황이 이러자 최근 '송산권역 학교이전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의정부시와의 관련 협의가 진행되는 등 송산권역으로의 학교이전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추진위와 시는 지난달 30일 첫 회의를 열고 학교 이전을 위한 당위성을 확고히 한 데 이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뜻을 함께 모으기로 했다.
송산권역 학교이전 추진위원회 회의. (사진=추진위 제공)

송산권역 학교이전 추진위원회 회의. (사진=추진위 제공)

추진위 관계자는 "내년 1월 서명운동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전할 고등학교를 파악하는 등 학교 이전 필요성을 교육청에 적극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 지방선거 당시 송산권역 학교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김동근 의정부시장도 건물 노후화로 안전·교육환경 저하 등의 문제를 갖는 밀집지역 학교를 이전하고 해당 학교 부지에 각종 주민편의시설을 조성해 거주 환경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지역 명문고로 알려진 의정부고등학교의 송산권역 이전에 대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형섭 국민의힘 의정부시을 당협위원장 등 지역 정치권에서도 의정부고 이전을 제안하며 힘을 보탰다.

이 위원장은 SNS를 통해 "의정부고등학교가 최신 시설의 구비와 활용, 이로 인한 학교 교과과정의 개편 및 충실화 등 이전으로 인한 이점을 활용한다면 자연스럽게 지금보다 많은 학생들이 진학을 희망할 것"이라며 "길지 않은 시간 안에 다시 예전의 지역 명문고로의 위상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학교 이전에 따른 흥선권역 주민들과 역사성과 전통성을 중요시하는 의정부고 동문 및 재학생들의 반대 여론에 부딪힐 수 있어 이들과의 의견 조율 및 합의가 필수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흥선권역 주민들 등 반대 입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아직 학교 이전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고 이전을 희망하는 학교가 정해지면 추진위와 함께 지역 주민과 재학생 및 학부모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