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배우고 뒤돌면 까먹지만… 서로 웃으며 생활체조 즐겨요”

등록 2023.06.10 14:51:08수정 2023.06.10 21:54: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생활체조대회 초등생부터 89세 어르신까지, 세대 아울러

33개팀 500여명 참석…경쟁보다는 축제로 대회 만끽

[뉴시스=대전]지난 9회 대회에도 참석한 초등학교 단체 마파람 팀이 공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6.10. spacedust1@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뉴시스=대전]지난 9회 대회에도 참석한 초등학교 단체 마파람 팀이 공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6.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송승화 박우경 김도현 기자 =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든지 부담 없이 즐기는 대전 생활체조 경연대회장은 춤과 음악의 열기 속에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10일 열린 대회는 대전시체조협회와 뉴시스 대전충남본부 공동 주최로 참석자들은 지역, 나이, 국적을 넘어 화합과 흥겨운 대회로 행사를 만끽 중이다.

올해 초등학교를 입학한 8살 학생부터 89세 최고령 참가자까지 세대를 아우르며 대회 자체를 즐기는 모습이 곳곳에서 목격됐다. 또 외국인 참가자는 물론 대전을 넘어 충남 천안·세종시 등 충청권 곳곳에서 단체와 개인팀들이 참석했다.

특히 33개팀 500여명 참석자들은 다른 팀이나 단체들의 공연에 박수와 함성을 보내는 등 경쟁보다는 축제 현장을 방불케 했다.

“큰 대회에 출전 경험이 처음이라 많이 떨렸어요” 대회에 참석한 초등 단체부 ‘마파람’ 팀에 소속된 이루아(9) 양은 이같이 전했다.

마파람팀은 화려한 복장과 절도 있는 퍼포먼스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파워풀한 동작을 선보여 큰 호응을 받았다.

세종지역 초등학생 6명으로 구성된 마파람팀은 댄스학원 선생님 지도 아래 팀을 결성했다. 대전생활체조대회에 참여한 것은 올해 두 번째다. 크고 작은 대회 경험을 쌓기 위해서로 이들은 이번 대회 참가를 위해 3개월 간 연습에 돌입했다.
[뉴시스=대전]최고령 참여자 A(89) 씨가 소속된 판암2동주민센터팀원들이 춤을 선보이고 있다.2023.06.10. kdh1917@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뉴시스=대전]최고령 참여자 A(89)  씨가 소속된 판암2동주민센터팀원들이 춤을 선보이고 있다.2023.06.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기나현(13) 양은 “체조대회는 처음이라 많이 긴장했는데 끝나고 나니 후련하다”며 “다음 대회에는 더 노력해서 좋은 무대를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으며 마파람팀의 지도자 최미나 씨는 “실전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이고자 올해도 출전하게 됐다”며 “학생들이 안무 구성하는 법을 많이 배웠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고령 참석자들도 곳곳에서 보였다. 판암2동주민센터팀 고영효 대표는 “어르신들 대부분 생활체조를 한지 20년이 넘으신 분들로 올해도 빠지지 않고 대회에 출전했다”며 “동작을 배우고 뒤돌면 까먹지만, 연습하다 서로 마주 보며 웃으며 생활체조를 즐긴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 최고령 참여자 A(89) 씨는“2000년에 몸이 아파, 수술 후 음악에 춤을 추면 몸을 회복해야겠다는 생각에 생활체조를 시작하게 됐다”라며 “시작한 뒤 지방을 안 다닌 곳이 없고, 오스트리아나 핀란드 등 해외대회에 국가대표로 출전했으며 최근 포항에서 열린 대회에서는 최고령상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15통경로당팀에서 리더 역할을 하는 B(82) 씨는 “대회를 준비하면서 다들 즐겁게 했기 때문에 힘든 점은 크게 생각나지 않는다”며 “코로나가 심했을 때는 경로당을 닫아 인근 공원이나 야외에서 연습했지만, 코로나 규제가 끝나면서 경로당 안에서 마스크를 벗고 연습해 서로 얼굴을 마주 볼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대회 시상은 평가 점수가 가장 높은 개인·단체 참가자나 클럽팀에게 주어지는 대상과 대전시교육감상, 체조협회장상, 대전시의장상, 응원상, 특별상이 수여된다.
[대전=뉴시스] 박우경 기자=10일 대전광역시체조협회와 뉴시스 대전세종충남본부가 주최한 '제10회 대전생활체조경연대회'가 한밭체육관에서 열렸다. 대회에는 개인과 단체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2023.06.10.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 박우경 기자=10일 대전광역시체조협회와 뉴시스 대전세종충남본부가 주최한 '제10회 대전생활체조경연대회'가 한밭체육관에서 열렸다. 대회에는 개인과 단체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2023.06.10.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