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지역 의대 교수 사직서 제출 움직임…환자 '불안'

등록 2024.03.25 12:39:39수정 2024.03.25 14:59: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든 의사든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해 줬으면"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22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다음 주부터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2024.03.22.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22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다음 주부터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2024.03.22.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 이상제 정재익 기자 =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을 두고 유연한 처리 방안 모색에 나서겠다고 발표에도 대구지역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25일 오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교수 비대위에서 사직서 제출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전체 교수 253명 중 156명이 찬성한 곳이다.

이날 대구 계명대 병원에 입원한 환자 A씨는 "전공의가 없어 수술이 밀리고 있는 상황에 교수들마저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떠난다면 우리 같은 환자들은 어떡하라는 말인지 모르겠다. 불안하고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저 같은 경우는 운이 좋은 사례"라며 "지인 중 몸 상태가 매우 안 좋아 수술이 필요한 사람이 있지만 병원에서 수술 일정을 잡아주지 않고 있어 한없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입원 환자 보호자 B씨는 "뉴스를 통해 정부가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를 상대로 면허정지 조치를 유연하게 하겠다는 것을 봤다"며 "정부든 의사든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정부의 전공의 처벌 방침 등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 움직임을 보이는 19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 1층 로비에 "의사 선생님 환자 곁을 지켜주세요"라는 소원쪽지가 붙어 있다. 2024.03.19.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정부의 전공의 처벌 방침 등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 움직임을 보이는 19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 1층 로비에 "의사 선생님 환자 곁을 지켜주세요"라는 소원쪽지가 붙어 있다. 2024.03.19. [email protected]

계명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이날까지 결정을 못 지은 교수가 있을 수 있기에 오는 27일까지 정확히 조사한 뒤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오는 27일까지 사직서를 제출할 의사 수를 정확히 집계한 후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사직서 제출에 따라 전문의(교수) 수가 줄어든다면 아무래도 지금보다 병상 가동률 등 축소 업무가 더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52시간 축소 근무에 대해서는 "원래 법적 의무 시간이 52시간이다. 이를 문제로 삼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현재 전공의가 빠진 상태에서 전문의(교수)까지 빠지게 된다면 병동축소는 당연히 이뤄질 것으로 병원 측은 내다봤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한 달째를 맞은 18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전국 20개 의과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16개 대학 의대교수들은 오는 25일부터 집단 사직하기로 결정했다. 2024.03.18.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한 달째를 맞은 18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전국 20개 의과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16개 대학 의대교수들은 오는 25일부터 집단 사직하기로 결정했다. 2024.03.18. [email protected]

한편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전의교협 회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의대증원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

한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국민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인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전의교협 측으로부터) 받았다”면서 “건설적 대화를 도와드리겠다. 문제 푸는 방식을 지켜봐 달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미복귀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을 두고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의사 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조만간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