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부터 물가대책까지 경기도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민생회복, 안전·보건, 복지·문화, 교통·편의
각종 문의·불편사항, 경기도콜센터(120)로

경기도 설연휴 종합대책(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가 도민의 즐겁고 안전한 명절을 위해 '설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연휴가 시작되는 25~30일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민생회복 ▲안전·보건 ▲복지·문화 ▲교통·편의 등 4개 분야로 구성된 2025년 설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연휴 기간 발생하는 각종 문의나 불편 사항은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전화해 안내받을 수 있다.
민생회복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해 경기지역화폐 구매 인센티브와 한도를 상향한다. 1월 말까지 10~25% 할인을 받아 최대 100만원까지 경기지역화폐를 구매할 수 있으며, 인센티브와 구매 한도는 시군별로 다르므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소상공인 힘내GO 카드', 중·저신용등급 소상공인 대상 '부채 상환연장 특례보증', 업체당 1억원 이내 5년 이자보전 지원 '소상공인 대환자금 보증' 등을 추진한다. 전국 최초 소상공인 운영비 전용 카드인 힘내GO 카드는 업체당 500만원 한도로 연회비와 보증료 없이 캐시백 최대 50만원, 무이자 최대 6개월을 지원한다.
온·오프라인에서 경기도 농수산물, 화훼류, 농식품류 등을 구매하는 경우 20~30% 할인을 지원한다. 하루 1인 최대 2만원 한도로 로컬푸드직매장·친환경매장·마켓경기에서 가격 할인, 대형마트와 중소형마트에서는 지역화폐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마켓경기에서는 오는 31일까지 경기미, 육류, 계란, 가공 선물세트 등 395품목에 대한 품목별 20%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안전·보건
경기도 응급진료 상황실도 상시 운영한다. 다음 달 2일까지 경기도와 시군 보건소 50곳 상황실 운영을 통해 응급진료 민원을 안내하고 대규모 환자 발생 시 즉각 대응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 문 여는 의료기관 정보는 콜센터(120·129),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전화나 경기도 공식 SNS, Gtv, 응급의료포털(E-GEN) 및 응급의료정보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도 화재 예방 및 재난대응태세 강화를 위해 화재취약시설 8317곳을 점검·교육하고 24시간 재난상황실을 운영한다.
복지·문화
돌봄이 필요한 노숙인 768명에게 공공·민간 급식소와 시설을 통해 급식을 지원하고, 거리 노숙인 대상 생수·핫팩·식료품 등 구호 물품을 지급한다. 취약 노인 9만여 명과 취약 장애인 6만4000여 명의 안전관리를 위해 가구를 사전 점검하며, 연휴 전후로 전화나 사물인터넷(IoT) 장비를 활용해 안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도내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 700곳에는 약 1억7000만원을 지원한다.
가정 밖 청소년을 비롯해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 누구나 보호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쉼터와 청소년 전화 1388을 24시간 운영한다. 또 설 연휴 결식 우려로 지원이 필요한 아동과 홀로 지내는 자립준비청소년에게는 음식 등을 제공한다.
연휴 기간 전부 개방하는 무료 관광지는 수원 수원화성, 고양 행주산성, 의왕 레일파크, 포천 산정호수, 가평 자라섬 등이 있다. 도는 장애인 등 관광 취약계층을 위해 무장애 관광지 23개 시군 44곳을 개방하고, 만 70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이 도내 프로스포츠단 입장권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관람료를 지원한다. 기회경기관람권은 신분증, 장애인등록증 등 증명서를 지참해 현장에서 구매하거나 각 구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설 연휴 진행되는 프로스포츠 경기는 28일 고양시 남자농구(고양 소노 vs 안양 정관장), 29일 수원시 여자배구(현대건설 vs GS칼텍스)가 있다.
용인 백남준아트센터, 안산 경기도미술관, 연천 전곡선사박물관 등 도내 8개 시군, 14개 공립 박물관과 미술관에서는 상설 및 기획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두 15개 전시는 명절 당일을 제외하고 설 연휴 기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교통·편의
각종 교통정보는 1688-9090, 버스정보는 1688-8031로 전화 문의하거나 경기도 교통전보센터 누리집(gits.gg.go.kr), 모바일앱(경기교통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도는 120 경기도 콜센터를 24시간 운영해 귀성·귀경길 교통정보, 응급 의료 등의 정보 안내나 생활 민원 등 도민의 불편 사항에 즉각 대응할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