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세계 최고 반도체 생태계 구축에 최선"
기흥 ICT 밸리서 새해 언론 브리핑
"서부지역 플랫폼시티, 미래 혁신 거점도시로"
![[용인=뉴시스]새해 언론브리핑하는 이상일 시장(사진=용인시 제공)2026.01.09.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1/09/NISI20260109_0002037218_web.jpg?rnd=20260109133827)
[용인=뉴시스]새해 언론브리핑하는 이상일 시장(사진=용인시 제공)[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용인=뉴시스] 이준구 기자 = 이상일 경기 용인시장은 9일 기흥ICT밸리에서 새해 언론브리핑을 열고 "국가적 핵심 프로젝트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에 속도를 높이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삼성전자가 입주할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SK하이닉스의 용인반도체클러스터, 플랫폼시티 조성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도로망·철도망 등 인프라와 지원체계를 구축,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생태계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했다.
용인시는 지금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모여들고, 송탄상수원보호구역을 비롯한 많은 난제 해결과 교통·환경·문화예술·체육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이 융성하는 '용인 르네상스'를 열어가고 있는 가운데 시스템반도체 역량에 AI혁신 기능을 더해 국가의 신성장동력을 중심으로 육성하겠다고도 했다.
플랫폼시티를 비롯한 시의 서부지역 업무지구에는 첨단산업 앵커기업을 적극 유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비즈니스 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보정동을 중심으로 한 서부지역 플랫폼시티는약 83만평에 8조200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30년 하반기까지 ▲1만 가구 주택 공급 ▲반도체 소부장기업과 인공지능 및 바이오 관련 기업 입주 ▲R&D시설, 호텔·컨벤션 시설 등을 갖춘 미래혁신 거점으로 5만5000명 정도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올해 확정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와 경강선 연장사업, 반도체선 철도 등 주요 노선을 반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제2차 경기도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동백~신봉선과 용인경전철 광교 연장사업 조속 추진에도 힘써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올해 용인시는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심장으로 도약하며, 150만 광역도시로 나아가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고 있다. 이 모든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 책임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시민의 삶을 최우선에 두고 용인에 산다는 것 자체가 자부심이 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