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진짜 중요한 것을 놓치지 마세요…'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신간]진짜 중요한 것을 놓치지 마세요…'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https://img1.newsis.com/2026/02/05/NISI20260205_0002056939_web.jpg?rnd=20260205143445)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높은 연봉, 비싼 아파트, 남들이 부러워하는 커리어.
성공을 향해 앞만 보고 달리는 이들에게 호스피스 의사인 조던 그루멧은 말한다. "지금 당신은 남들이 말하는 거창한 성취에 매달리느라 진짜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다"고.
신간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비즈니스북스)는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불안과 후회를 달고 사는 현대인들을 위한 인생 지침서다.
죽음의 문턱에 선 사람들이 털어놓는 뼈아픈 후회가 무엇인지 현장에서 목격하고 수백 명의 리더를 만나 인터뷰해온 그는 현대인들이 겪는 불안의 원인을 삶의 우선순위가 흔들리는 데서 찾는다. 우리는 종종 타인의 성공을 따라 하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소진시키고 있다는 것.
임종을 앞둔 이들과 일, 돈, 가족과 친구 등 인생 전반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눈 저자는 후회하는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대단한 업적을 남기지 못했다는 게 아니라 소중한 사람들과 좋아하는 것들로 채운 일상을 충분히 누리지 못했다는 후회였다.
이에 저자는 삶이 무언가 거창해야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삶의 우선순위를 다시 세워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블로그와 팟캐스트를 통해 인생의 무게 중심을 위대한 것에서 일상적인 것으로 옮겨오는 법을 알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 콘텐츠들은 화제가 됐으며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로 출간됐다.
"나는 유년기와 청년기 내내 의사가 되고 싶었고 결국에는 꼭 의사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게 내 존재의 주된 목적이었다.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사실을 깨닫자 끔찍한 목적의 공백이 찾아왔다. '내가 의사가 아니라면 나는 뭐지? 아픈 사람들을 돌보고 치유하는 게 내 목적이 아니라면 대체 나의 목적은 뭐지?' (중략) 매달 호스피스에서 잠깐씩 보내는 시간이 내게는 정말 소중했다. 내 직업에서 유일하게 기쁨을 안겨주는 부분이었다. 호스피스팀과 함께 있을 때는 의사라는 직업의 무거운 짐이 느껴지지 않았다." (제3장 '인생에서 불필요한 것은 거르고 중요한 것만 고르라' 중)
저자는 책에서 성취 중심의 큰 목적보다 일상에서 기쁨을 만드는 작은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1억 연봉 만들기에 매달리기보다 하루 30분 흥미로운 일에 몰입하라는 것이다.
저자가 깨달은 인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사는 지혜다. 그는 인생의 변화는 5년 뒤를 계획할 때보다 당장 내일이 기다려지는 작은 이유 하나에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