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하동자치연대 "하동군 신규 LNG발전소 유치협약은 선거용"

등록 2022.01.24 14:32: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하동=뉴시스] 차용현 기자 = 경남 하동참여자치연대를 포함한 6개 시민단체가 24일 오전 하동군청 광장에서 최근 하동군이 한국남부발전(주)와 체결한 LNG발전소 유치협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022.01.24. con@newsis.com

[하동=뉴시스] 차용현 기자 = 경남 하동참여자치연대를 포함한 6개 시민단체가 24일 오전 하동군청 광장에서 최근 하동군이 한국남부발전(주)와 체결한 LNG발전소 유치협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022.01.24. [email protected]


[하동=뉴시스] 차용현 기자 = 경남 하동참여자치연대를 포함한 6개 시민단체가 24일 오전 10시께 하동군청 광장에서 최근 하동군이 한국남부발전(주)과 체결한 LNG발전소 유치협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하동참여자치연대를 비롯한 경남녹색당(준)·명덕마을피해대책위원회·사천환경운동연합·정의당 남해하동지역위원회·하동군석탄화력주민대책협의회 등 6개의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하동군이 지난 19일 체결한 LNG발전소 투자의향서는 군민들을 현혹시키려는 하나의 지방선거용 잔치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동군이 모든 절차를 완벽히 무시한 채 마치 사업이 확정이라도 된 것처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하동군과 한국남부발전이 왜 이런 무리수를 두면서 군민들의 반발을 자초하는지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하동군이 당장에라도 LNG발전소가 대송산단에 건설될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입주기업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하동군의 고육지책일 뿐”이라며 “신규 대체 LNG발전소 입지를 구하지 못해서 애를 태우고 있는 한국남부발전은 이러한 하동군의 처지를 역이용하려는 전략이 딱 맞아 떨어진 결과다”고 강조했다.

또한 “하동군의 미래와 군민의 행복이 걸린 이 중대한 문제를 두 사람의 밀실협작으로 결정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이 같은 일이 주변지역 주민의견 수렴과 같은 법적 절차를 외면하고 조급하게 사업을 추진하려는 데서 발생하고 있는 것임을 고발하며, 지역사회 공론화와 주변지역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적법하게 추진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신규 LNG발전소 유치가 진정으로 우리 하동군의 경제발전을 견인하고 우리 군민들의 삶의 질을 드높이며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일인지 군민들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부터 갖자”고 하동군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LNG발전소 건립에 관한 추진상황을 모두 공개하고 공론화 하라 ▲'LNG발전소의 대송산단 유치’와 같이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왜곡발표하지 말라 ▲석탄화력발전도 친환경이라고 주장하는 남부발전은 그에 근거를 밝히고 그 근거가 없거나 부족할 경우 친환경시설임을 일방적으로 주장하지 말라 ▲LNG발전소 유치 이전에 하동화력발전소 인접지역 주민에 대한 대책부터 마련하라 ▲하동군은 차기 군정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무리한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등 5개의 요구사항을 하동군에 전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