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계유산축전' 펼쳐진다…9월 안동·영주 10월 수원·제주

등록 2022.08.10 14:0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축사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2022.08.10. (사진=문화재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축사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2022.08.10. (사진=문화재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다음달 3일부터 10월22일까지 경상북도 안동과 영주, 수원, 제주에서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문화재청은 1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2022 세계문화유산축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다음달부터 ▲경상북도 안동·영주(9월3~25일) ▲수원 화성(10월1~22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10월1~16일)에서 각각 세계유산문화축전이 열린다고 밝혔다.
1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세계유산축전 기자간담회. (사진=문화재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1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세계유산축전  기자간담회. (사진=문화재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계유산축전'은 해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축전을 통해 세계에 우리 문화유산을 알리고, 관람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명무전 기특기특. (사진=문화재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명무전 기특기특. (사진=문화재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선비 체험해볼까…내달 3일부터 '세계유산축전-경북'

다음달 3일 개막하는 첫 축전은 '이동하는 유산'을 주제로 열리는 '세계유산축전-경상북도'다. 하회마을과 소수서원, 도산서원, 병산서원 그리고 부석사와 봉정사에서 열린다. 안동과 영주 일대의 각 세계유산에 깃든 유교·불교·성리학 등 전통적인 가치를 현대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주된 주제다.

안동 하회마을에서는 건축가 승효상이 설계한 '세계유산축전 주제관'과 유휴 고택에서 국내외 유수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전시가 열린다. 개막공연 '나는 유교다 : 더 레알 유교'(9월 2~4일)가 선보인다.

영주 부석사에서는 세계적인 안무가 안은미 명인이 펼치는 현대무용극인 '부석사 명무전 '기특기특'(9월10~11일)과 매체예술전 '감개무량'(9월3~25일), 산사음악회(9월17일)이 각각 진행된다. 안동 병산서원에서는 '풍류병산 : 향의 노래' 음악극 공연(9월17~18일, 24~25일)을 볼 수 있다.

안은미 명인은 "영주 출신이고 부석사의 팬"이라며 "부석사가 가진 장소적 스토리텔링만 전해져왔는데 현장에서 실감할 수 있는 입체적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건축적 유산에 사람의 숨결을 불어넣고 싶다"고 했다. 

이 외에도 '병산서원에서의 3일'(9월2~4일, 16~18일, 23~25일), '극한체험 선비-소수서원 유생 체험'(9월16~17일, 23~24일)' 등 서원 체험 프로그램과 재현 행사인 '소수서원 영정봉안례(9월4일)'를 비롯해 '선유 줄불놀이'와 '도산서원 야간개장(9월3~25일) 등 야간 볼거리도 마련된다.

'세계유산축전-경북' 장혜원 총감독은 "안동과 영주의 전통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어떻게 관람객들에게 잘 뽑아 전달할 수 있을 지 고민이 많았다"며 "우리 동시대의 예술·건축가, 작가를 비롯해 다양한 참여자들의 시선과 이야기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읽는 통합적 감각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성안사람들. (사진=문화재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성안사람들. (사진=문화재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의궤가 살아있다'…수원화성 즐기는 10월

오는 10월1~22일에는 '세계유산축전 – 수원화성'이 진행된다. '의궤가 살아있다 : 수원화성, 즐기다'를 주제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행사가 열린다.

주제공연으로 수원화성 축성을 위한 장인들의 노동행위를 예술로 승화한 '거장-거룩한 장인들'(10월1~2일), 정조의 궁중음식을 오감으로 풀어 낸 '맛있는 수라간(10월1~3일, 15~16일, 22일)' 등이 진행된다.

수원화성의 실제 거주민들이 축전을 진행하고 의궤 속 인물들을 재현하며 축전의 가치를 확산하는 '성안사람들', 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세계유산 아카데미' 등은 수원 시민들의 참여가 돋보이는 행사다.

수원화성 축성에 참여한 장인들을 주제로 한 전시와 체험프로그램 '의궤속 장인마을'(10월1~22일), 수원화성과 행궁동 내 50개 상점을 배경으로 한 증강현실(AR) 게임 콘텐츠 '수원화성의 상속자들', 야간 감상 프로그램 '수원화성의 밤을 걷다'(10월2~22일), 달리기 프로그램 '쓰담쓰담 수원화성'(10월10일, 14~16일, 21~22일) 등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세계유산축전 – 수원화성' 권재현 총감독은 "성안에 살았던 분들의 이야기를 담고, 그분들이 축제의 주인이 되도록 역할을 키워가고 있다"며 "수원에 와서 탐스러운 세계유산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즐거운 추억을 가져보길 바란다"고 했다.
제주 세계자연유산 특별탐험대. (사진=문화재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 세계자연유산 특별탐험대. (사진=문화재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의 유산 속으로…'화산섬과 용암동굴'

세계자연유산인 제주의 가치를 알 수 있는 '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10월1~16일 진행된다. 올해는 '연결'을 주제로 제주의 세계자연유산과 인간의 삶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 볼 수 있는 9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불의 숨길 아트프로젝트', '만장굴 아트프로젝트' 등 문화예술 프로젝트와 '세계자연유산마을을 찾아서', '세계자연유산 순례단' (10월11~16일) 등의 제주의 자연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풍성하다.

특히 벵뒤굴, 만장굴, 김녕굴 등 자연유산 지역을 전문가와 탐험할 수 있는 '세계자연유산 특별탐험대 (10월2~3일, 8~10일)'에 참여하면 비공개 구간까지 탐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매년 치열한 경쟁률을 자랑한다.

세계유산축전은 2020년에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9개 서원(소수·남계·옥산·도산·필암·도동·병산·무성·돈암), 경북(경주·안동·영주), 제주에서, 지난해에는 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부여·익산), 안동, 수원, 제주 등 4곳에서 개최됐다.

세계유산축전-제주 강경모 총감독은 "제주는 유네스코자연유산이라는 거대한 멋이 있는 곳으로, 갈 때마다 느낌이 다르다"며 "보존과 더불어 축전을 이끌어가기 위해 고민했다"고 했다. 강 감독은 "올해부터는 7개 자연유산 마을이 축전에 함께 한다"며 "지역민들과 성대하게 축전을 치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