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모란장 서훈 취소' 양금덕 할머니 "불쾌…부끄러운 일 했느냐"(종합)

등록 2022.12.08 16:53: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피해지원단체 "일본 눈치봐야 하는 현실 개탄"

제동 건 외교부 "대통령 재가사항…절차 문제"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27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윤석열 정부를 향해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강제동원피해자 양금덕(93) 할머니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07.27. leeyj2578@newsis.com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27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윤석열 정부를 향해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강제동원피해자 양금덕(93) 할머니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07.27.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류형근 변재훈 기자 =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93) 할머니는 자신의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대한민국 인권상 수상) 추진에 제동을 건 외교부를 향해 쓴소리를 했다.

양 할머니는 8일 "처음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대상 수상, 국민훈장을 준다길래 흐뭇했다. 이제와서 보류한다는 게 여간 기분 나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 때문에 (서훈·수상이) 보류됐느냐. 정부가 우리(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부끄러운 일이 있으니 그런 것 아니냐"며 "우리가 일본에 가서 죽을 고생했는데 사죄 한 마디 듣는게 뭐가 그렇게 어려운 지 모르겠다. 우리가 무엇을 부끄러워 해야하느냐"고 토로했다.

양 할머니를 비롯한 징용 피해자를 지원하고 있는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도 성명을 통해 "대한민국이 수여하는 인권상까지 일본의 눈치를 봐야 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외교부가 뚜렷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정부 기조에 따라 일본의 비위 상할 민감한 일을 만들지 않겠다는 것으로만 해석될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양 할머니는 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 끌려간 강제동원 피해자다. 1992년 일본 정부를 상대로 첫 소송을 시작한 이래 올해까지 30년 동안 권리회복 운동에 기여한 대표적 인물이다"며 인권상 수상 자격이 충분하다고 역설했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 9월 누리집에 양금덕 할머니를 비롯해 '2022년 대한민국 인권상 포상 추천대상자' 명단을 공개해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시상은 오는 9일 개최되는 '2022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이뤄질 계획이었다. 그러나, 양 할머니에 대한 서훈 안건은 지난 6일 국무회의에 상정되지 않았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서훈 수여는 상훈법상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재가해야 하며 관련 부처간 사전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판단했다"며 "서훈 수여 대상자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특정인의 수훈을 염두에 두고 행사를 기획한 것은 절차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해명했다.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미쓰비시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가 2일 오후 자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자필로 쓴 편지를 보여주고 있다. 2022.09.02. leeyj2578@newsis.com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미쓰비시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가 2일 오후 자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자필로 쓴 편지를 보여주고 있다. 2022.09.02. [email protected]


양 할머니는 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 일본인 교장의 '일본에 가면 일도 하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는 말에 속아 동급생과 함께 비행기 부품을 만드는 미쓰비시중공업 공장에 끌려갔다.

고된 노동을 이겨내고 해방 이후 귀국한 양 할머니는 1992년 2월 태평양전쟁희생자 광주유족회에 가입해 일본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며 거리에 섰다. 지난 2018년 11월에는 대법원으로부터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배상 판결에 불복한 해당 전범기업은 국내 법원의 국내 강제자산 매각 결정에도 거듭 항소, 대법원에서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외교부는 전범기업 국내 자산 강제매각과 관련해 대법원에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또 일본 측과 대위변제(우리 정부가 배상을 대신하는 방안) 등을 논의해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공분을 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