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동산 침체에 건설사 실적 '희비'…해외·신사업으로 '돌파구'

등록 2023.02.08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택 비중 축소·해외 사업 확대…삼성, 나홀로 호실적

원자잿값 급등·부동산 경기 침체…현대·GS·DL 실적 ↓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사활…해외 신시장 개척 승부수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6일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 공사가 한창이다. 지난 3일 정부가 강남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시킴에 따라 분양시장 분위기가 반전되는 모습이다. 특히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이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꼽힌다. 2023.01.06.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6일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 공사가 한창이다. 지난 3일 정부가 강남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시킴에 따라 분양시장 분위기가 반전되는 모습이다. 특히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이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꼽힌다. 2023.01.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건설업계가 부동산 경기 침체와 원자잿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가 가시화하자, 주택사업 일변도에서 벗어나 사업 다각화 등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건설업계 희비가 엇갈렸다. 집값이 천정부지로 뛰면서 주택사업에 집중한 현대건설과 GS건설, DL이앤씨는 원자잿값 급등과 미분양 등으로 영업이익이 급감했지만, 주택 비중을 낮추고, 해외 사업을 확대하는 등 사업 다각화에 나선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은 호실적을 견인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14조5980억원, 영업이익 875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48.6% 급증했다. 주요 5개 건설사 중 영업이익 1위를 기록했다. 매출액도 32.8% 증가해 현대건설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국내 주택 부문 비중을 낮추고 반도체 공장과 해외 프로젝트의 매출 비중을 확대한 게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주택 부문 매출 비중은 원자잿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11~12%에 머물렀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20% 증가한 10조4192억원을, 영업이익은 2.9% 증가한 7600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 규모는 5개 건설사 중 4위이지만, 영업이익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 이어 2위다. 주택·건축 부문의 비중은 52%로 높지만, 베트남에서의 실적 호조가 영업이익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주택 부문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건설사들의 영업이익은 급감했다. DL이앤씨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49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2% 감소했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1.8% 감소한 7조4968억원을 기록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7.6% 증가한 21조2391억원을 기록해 5개 건설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사우디 마르잔 공사와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과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등 해외 사업이 본격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2.8% 감소한 5820억 원을 기록했다. 또 GS건설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36.1% 상승한 12조2990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1% 감소한 5550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건설사들은 해외 사업이 순항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와 원자잿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실적이 쪼그라 들었다.

주택사업이 어려워지면 상대적으로 비주택 분야에서 손실을 메워야 하지만, 이마저도 녹록지 않다. 정부 긴축정책으로 올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전년 대비 10.7%가 감액된 25조원으로 편성됐다.

또 건설산업 체감경기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1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 전망치는 56으로, 전월 대비 1.7p(포인트)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50선에 머물며 건설경기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CBSI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올해도 부동산 경기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설사들은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신사업 등 비주택 사업 다각화를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삼성물산은 올해에도 해외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중동·동남아 등 주력 시장 내 전략 상품인 에너지,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중심으로 수주를 추진한다. 친환경 에너지와 스마트시티, 홈 플랫폼 등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고수익 사업구조로 전환하겠다는 게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목표다. 또 국내에선 우량 재건축·리모델링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분양 목표는 지난해(4800가구) 대비 소폭 증가한 5100가구를 제시했다.

GS건설은 세계적인 수처리업체인 'GS이니마'를 앞세운 신사업 확대로 건설업계의 신(新)성장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브라질·스페인·오만·베트남·칠레 등 다양한 나라에서 대규모 해수담수화플랜트 사업을 수주하는 등 선전하고 있다. 수처리 관련 매출은 ▲2019년 2878억원 ▲2020년 2960년 ▲2021년 3160억원 등 꾸준한 성장세다.

또 GS건설 미래 친환경에 집중하고 있다. 친환경 공법의 프리패브(Prefab) 주택(모듈러 주택), 2차전지 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 친환경 관련 사업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롯데건설은 미래 성장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바이오, 수소, 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그룹 신성장 사업과 연계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건설 경기 침체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해외 시장 개척과 신사업 확대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서진형 경인여대 MD상품기획비즈니스학과 교수는 "지난 몇 년간의 건설 경기 호황으로 주택사업 비중을 높였던 건설사들의 지난해 실적이 하락했다"며 "올해 건설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건설업계가 국내 주택사업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해외 시장을 확대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신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