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아~…'나 오늘 왜 그랬지?'
[서울=뉴시스] 나 오늘 왜 그랬지? (사진=한빛비즈 제공) 2023.09.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을 때,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다르게 행동했을 것 같을 때 우리는 이불을 걷어차며 이렇게 생각한다. ‘아… 나 오늘 왜 그랬지?’
책 '나 오늘 왜 그랬지?'(한빛비즈)의 저자들은 과학 저널리스트로 뇌과학과 심리학, 생물학, 유전학 등에서 진행된 착각과 후회에 관한 생각 실험 29개를 통해 그 답을 찾아 나섰다.
누구나 오류를 범한다. 인지 자원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보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언제나 깊이 있게 받아들이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우리에게는 항상 주의를 충분히 기울이지 않아 속임수와 조작된 증거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신중하지 못한 결정을 내리는 일이 일어난다. 중요한 것은 오류와 조작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저자들은 인간의 느슨한 시각적 기억력과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선택맹 현상 실험을 소개한다. 그 속임수에 넘어가 원래 갖고 있지도 않았던 관점을 옹호하는 경향을 분석했다.
세상에는 우리의 주의를 방해하는 요인이 너무나 많다. 핵심은 오류와 조작을 알아차리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분석력과 호기심을 강화해야 한다고 두 저자는 조언한다.
이를 통해 누군가 우리의 생각 자체를 조작하는 일을 방지하고 더 나은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진지하면서 흥미로운 연구와 실험으로 가득한 29개 챕터는 생각에 관한 우리의 원초적인 궁금증을 해결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