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어, 장례식장 전용맥주가 있네"…변신하는 상조회사들

등록 2023.09.29 16:01:00수정 2023.09.29 16:06: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존의 인식에서 탈피해 새 성장동력 발굴

웨딩부터 여행·반려동물…포트폴리오 확대

기존 장례서비스 고급화하기 위한 움직임도

[서울=뉴시스] 보람웨딩컨벤션센터 조감도. (사진=보람그룹 제공) 2023.09.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보람웨딩컨벤션센터 조감도. (사진=보람그룹 제공) 2023.09.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수정 기자 = 상조업계가 기존의 '상조 서비스' 인식에서 탈피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있다. 웨딩부터 여행, 식음료, 반려동물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통해 고객 생애주기별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보람그룹은 최근 보람그룹은 최근 울산 보람컨벤션센터를 오픈하며 웨딩컨벤션사업에 뛰어들었다. 창립 초기부터 제공해온 웨딩 서비스에 컨벤션 사업까지 더해 '토탈 웨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라이프케어 서비스 구현을 위해 고객의 다양한 일상을 담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하나의 가족으로 자리잡은 반려동물 사업에도 발을 담갔다. 보람그룹은 반려동물 전용 장례상품 '스카이펫'을 선보였다. 펫 전용 관, 유골함, 최고급 수의 등이 제공되며 단독 추모실 이용과 헌화꽃, 장례증명서 등이 포함된다. 전문 장례지도사가 직접 염습해 장례를 치러주며, 전용 차량도 제공된다.

그룹 자체 특허 기술로 제작되는 생체보석 '비아젬'도 이용할 수 있다. 비아젬은 반려동물의 털이나 발톱, 유골 등의 생체원료를 혼합해 세상에서 유일한 보석으로 제작된다.

프리드라이프도 신규 전환 서비스로 '돌잔치·성장앨범 서비스'를 출시하며 고객 생애주기별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해당 상품은 출생 후 100일부터 돌까지 아이의 성장 과정을 간직할 수 있는 성장스토리 촬영, 특별한 첫 생일을 기념하는 돌잔치 서비스 등 아이의 '첫 생애 1년'을 케어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됐다.

[서울=뉴시스] 프리드라이프, 신규 전환서비스 '돌잔치·성장앨범 서비스' 출시. (사진=프리드라이프 제공) 2023.09.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프리드라이프, 신규 전환서비스 '돌잔치·성장앨범 서비스' 출시. (사진=프리드라이프 제공) 2023.09.28. [email protected]

전환 상품 중 하나인 '크루즈 여행'도 인기다. 프리드라이프는 최근 '일본·대만 크루즈 여행' 상품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2024년 1월~2월 출발 일정으로 오키나와, 대만의 주요 관광 명소를 5박6일 또는 6박7일 동안 여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상품이다.

프리드라이프는 "크루즈 여행 외에도 웨딩, 홈 인테리어, 돌잔치 등 다양한 전환 서비스를 통해 고객 생애주기별 서비스 포트폴리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명스테이션의 라이프 케어 브랜드 대명아임레디도 '해외 골프여행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다. 대명스테이션 대명아임레디 회원이 가입한 상조 서비스를 해외여행, 크루즈, 웨딩 등으로 바꿔 이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서비스'의 한 종류다. 이번 상품은 골퍼들에게 인기가 많은 하와이, 베트남, 태국 패키지로 구성됐으며 취향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면 된다.

기존의 장례 서비스를 고급화하기 위한 움직임도 계속되고 있다. 프리드라이프의 전문 장례식장 브랜드 '쉴낙원'은 가공식품기업 '머거본'과 함께 쉴낙원 전용 상품 '프리미엄 너트믹스'를 출시했다. 프리미엄 너트믹스는 꿀땅콩과 볶음 아몬드 등 인기 견과들로 구성된 프리미엄 상품으로 전국 10개 쉴낙원 장례식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교원라이프도 장례 전문 브랜드 '교원예움' 전용 맥주 '내곁에일'을 선보였다. '내곁에일' 도입을 통해 장례식장 식음료 서비스 수준을 한단계 높이고 기존 장례식장과의 브랜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취지다. '내곁에일'은 전국 7개 '교원예움 장례식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교원라이프 관계자는 "좋은 식재료와 전문적인 F&B 서비스 관리, 시그니처 메뉴 및 상품 개발 등을 통해 교원예움 고객들에게 특별함을 선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