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외국인유학생 3만명 유치…이공계 비율 12→30%

등록 2024.03.28 15:01: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 비상경제대책회의서 유학생 유치 양성 방안 논의

2028년까지 추진…비자제도 개선도 중앙정부에 건의

[부산=뉴시스] 원동화 기자 = 부산시는 28일 제42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부산형 유학생 유치양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광회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3.28. dhwon@newsis.com

[부산=뉴시스] 원동화 기자 = 부산시는 28일 제42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부산형 유학생 유치양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광회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3.28.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2028년까지 부산시가 외국인 유학생이 3만명을 유치하고 유학생 이공계 비율도 30%까지 확대한다. 취업 구직 비자 전환율도 40%로 늘리기 위해 비자제도 개선도 중앙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부산시는 28일 제42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부산형 유학생 유치양성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회의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동명대학교 전호환 총장, 부산대학교 전충환 대외협력부총장, (주)파나시아 이수태 대표이사 등 유학생, 지역대학, 산업체, 유관기관, 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결과를 발표한 김광회 경제부시장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지역대학의 교육 경쟁력과 글로벌 역량 강화, 취업과 정주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지역 맞춤형 외국인 유학생 유치방안도 함께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스터디 부산 3만 프로젝트(Study Busan 30K Project)' 계획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시는 현재 유학생수 1만3000명을 2028년까지 3만명까지 확대하고 이공계 비율도 12%에서 30%로, 취업 구직 비자 전환율도 22%에서 40%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유학 저변 확대, 지역 수요 맞춤형 우수 인재 유치·선발 내실화 지원, 유학생 학업과 정주·생활 적응 적극 지원, 유학생 취업역량 강화, 빈 일자리 해소 등 4개 중점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13대 추진 방안을 선정했다.

시는 지역대학과 유학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산형 유학생 유치 장학금(GBS)'을 신설한다. 올해 하반기 6명을 선발해 1인당 400만원 한도 내로 항공권과 체류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또 유학생 취·창업 지원 강화를 위해 '기업수요 기반의 맞춤형 현장실습제'를 지역대학과 협력해 도입한다.

시는 외국인 유학생의 정주를 위한 비자 제도 개선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기업에서 이공계 외국인 유학생을 매칭시키는 지자체 체류 특례를 부여하는 '지역 맞춤형 특화 비자(광역 비자) 제도' 신설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 유학생이 구직 비자(D-10)로 동일 기업에서 인턴십을 하는 경우 현행 6개월보다 더 오래 일할 수 있게 연장을 건의한다.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지역을 현행 인구감소 지역(서구·동구·영도구)에서 부산 전역으로 확대해 대학 내 창업하는 경우 대학 보증으로 투자금이 면제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김 부시장은 "지자체, 대학, 산업체가 함께 '외국인 유학생 유치, 교육, 정주, 취업'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유학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과 지역대학 위기 극복을 추진할 것"이라며 "지역 맞춤형 전략 수립으로 해외 우수 인재 유치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