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글로벌 1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꼽은 올해 8대 트렌드는?

등록 2021.12.18 07:05:00수정 2021.12.18 07:0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셀럽들의 활발한 진출, 개그맨 크리에이터의 약진 등

글로벌 1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꼽은 올해 8대 트렌드는?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올해 유튜브에서는 셀럽들의 유튜브 진출이 활발했다. 또 지식정보 채널이 급증하고 K-콘텐츠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18일 IT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최근 2021년 연말 결산 리스트를 기반으로 유튜브 8대 트렌드를 이같이 발표했다.

셀럽들 유튜브 진출 활발

다양한 유형의 셀럽들이 유튜브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올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에는 가수 겸 방송인인 김종국이 이름을 올렸다. 김종국은 지난 6월에 '짐종국'(GYM JONG KOOK)을 개설, 단숨에 23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운동 노하우, 여러 셀럽과의 콜라보 영상으로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줬다. 이중에서도 예능 프로그램 '러닝맨'에서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배우 송지효와의 콜라보 영상이 최고 인기 동영상 3위를 차지했다.

개그맨 크리에이터들의 약진

올해는 유독 개그맨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가령 개그맨 출신인 김민수, 이용주, 정재형이 운영하는 '피식대학'(Psick Univ)이 올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2위를 차지했다. 이 채널은 올해 'B대면 데이트', '한사랑 산악회' 등의 시리즈가 큰 사랑을 받았다.

글로벌 1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꼽은 올해 8대 트렌드는?

지식정보형 채널 급부상

올해는 유독 지식정보형 채널들이 리스트에 많이 등장했다. 유튜브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분석이다.

대표적으로 펀드매니저 출신 크리에이터 슈카는 2018년부터 자신의 채널 '슈카월드'를 통해 경제 및 시사와 관련한 이슈들에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콘텐츠들을 선보였고, 올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4위를 차지했다.

또 정치학 박사 김지윤은 작년부터 자신의 채널 김지윤의 '지식Play'를 통해 국제 정치, 미국 문화, 역사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를 선보여왔는데 올해 본격적으로 성장하며 급성장 크리에이터 5위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1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꼽은 올해 8대 트렌드는?


지속되는 케이팝의 인기

K-팝의 인기는 유튜브에서도 확인됐다. 방탄소년단의 'Butter'는 24시간 최다 조회수 뮤직 비디오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노래는 글로벌 인기곡 차트에서 7주간이나 머물렀다. '펄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24시간 최다 조회수 뮤직 비디오 7위를 차지하고 있다.

블랙핑크는 올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아티스트가 됐다. 블랙핑크 로제의 첫 솔로앨범 타이틀곡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는 발매 직후 한국과 글로벌 인기곡 차트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고, 리사의 첫 솔로앨범 타이틀곡 '라리사'(LALISA)의 뮤직비디오는 24시간 최다 조회수 뮤직 비디오 6위를 차지하고 있다.

역주행,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명곡들

올해 키워드 중 하나로 '역주행'이 꼽힌다. 지난 2월 브레이브걸스의 2017년도 발매곡인 '롤린'이 한 유튜브 영상으로 인해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각종 음원차트를 휩쓸며 역주행의 신화를 썼다. 그 열기에 힘입어 지난 6월에 발매한 미니 앨범 '서머 퀸'(Summer Queen)의 타이틀곡 '치맛바람'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8위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1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꼽은 올해 8대 트렌드는?


'1분 미만' 쇼츠 영상 인기

'1분 미만', '1분만'이라는 이름의 채널이 각각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7위,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최고 인기 쇼츠 크리에이터 10명 가운데 '1분요리 뚝딱이형', '1분엄마', '요리용디', '쿠왕' 등 4명이 요리 크리에이터인 것이 이목을 끈다.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는 음악

음원, 뮤직비디오 외에 음악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이 시도됐다. 최고 인기 동영상 1위를 차지한 영상이 바로 딩고뮤직의 킬링보이스 영상이었고, 이 영상에서 아이유는 자신의 20대 시절 대표곡들을 연도순으로 불렀다.

크리에이터들의 오리지널 시리즈

세계적인 OTT 넷플릭스처럼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이는 것이 올해 유튜브 트렌드 중 하나다. 이중 눈에 띄는 시리즈는 크리에이터 진용진이 기획한 '머니게임'이다. 4억8000만원의 상금을 두고 밀폐된 공간에서 8명의 참가자가 겨루는 과정을 담은 이 시리즈의 첫번째 에피소드 영상이 최고 인기 동영상 5위를 차지했다. 참가자 중 한 명인 크리에이터 논리왕 전기는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크리에이터 진용진은 ‘머니게임’의 인기를 발판으로 MBC와 '피의 게임'이라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공동기획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