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Q&A] 햇살론뱅크, 빈번한 연체 확인되면 대출 불가

등록 2021.07.25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실상환시 은행별로 0.03~0.05%p 우대금리 혜택"

[서울=뉴시스] 정옥주 기자 = 저신용·저소득 서민을 위한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가 오는 26일 출시된다. 하지만 현재 연체 중이거나 연체 중이 아니더라도 빈번한 연체 확인될 경우 등은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

25일 금융위원회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성실하게 이용해 부채·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가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햇살론뱅크'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지 1년 이상 경과하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 서민이다.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 부채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나이스)이 상승한 경우다. 최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을 제공하며, 금리는 연 4.9~8%(보증료 연 2% 포함)가 적용된다.

단 금융위 관계자는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며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해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에서 26일 1차 출시하고, 이 외의 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3000억원을 공급한다.

다음은 금융위가 햇살론뱅크와 관련한 주요내용을 정리한 질의응답(Q&A) 내용이다.

-대출 신청 대상은

"정책서민금융을 성실히 이용해 신용도·부채가 개선된 이들의 은행권 상품이용을 통한 제도권 금융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이다.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전보다 가계 대출잔액 또는 신용평점(나이스, KCB 기준)의 개선이 확인된 경우다. 또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여야 한다. 만약 2개 이상의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한 경우, 1개의 정책서민금융상품만 1년 이상이면 지원대상에 해당된다. 현재 연체 중이거나 현재는 연체 중이 아니더라도 빈번한 연체 확인 시 보증이 제한된다."

-대출한도와 금리는

"대출한도는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4.9~8%대(보증료 연2% 포함)로 신청자의 신용도·상환의지 등에 따라 다르다. 성실상환시 우대금리 혜택은 BNK부산·DGB대구·신한·제주은행은 0.03%포인트, BNK경남·하나은행은 0.01%포인트, SH수협은행은 0.05%포인트를 매년 제공한다. 그밖의 6개 은행은 성실상환에 따른 우대금리를 운영하지 않는다."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관련 보증료 인하는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의 금융교육 이수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 시 0.1%포인트 보증료 인하 혜택을 준다. 햇살론 보증신청 접수 전 1년 내 서금원 온라인 금융교육(햇살론뱅크) 3개 중 1개 이상 수강 시 자동적용된다. 서금원의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용 시에도 자동적용된다. 금융교육,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중 하나만 이수하면 되고 모두 이수하더라도 0.1%만 인하된다."

-신청만 하면 반드시 대출이 지원되나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해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불가능하다. 햇살론뱅크는 서금원 90% 보증상품으로 은행이 10%의 신용위험을 부담하는 바, 은행 심사에 따라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대출 거절된 신청자에 대한 지원은 없나

"햇살론뱅크 지원이 어려운 이들에게는 ▲신용도 및 부채조건 미충족시에는 신용·부채컨설팅을 소개해 전문컨설턴트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신용도 향상을 지원하고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 추가대출이 어려운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안내해 보다 좋은 조건의 신용대출을 확인·알선한다.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에서 추가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대출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은행 방문 시 신분증 및 재직·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하다. 모바일 앱 이용 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정보 취합 후 보증·대출 가능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보증·대출 심사 중 확인이 어려운 정보 및 신청자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부채감소 판단 대상 부채종류 및 기준은

"부채감소 판단 대상이 되는 부채는 한국신용정보원, KCB, 나이스를 통해 확인 가능한 1금융권 및 2금융권 부채를 말한다.단기카드대출, 대부업, P2P 업체 및 사인 간 금전거래는 가계대출잔액 감소 판단 대상에서 제외된다."

-소득 판단기준은

"소득은 세전 소득이 기준이며 소득금액증명원 등 관공서 발급 서류제공이 원칙이다. 단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및 급여내역 포함 확인서에 따른 환산소득이 인정된다. 재직증명 및 소득증빙을 위한 서류 제출·구비가 불가할 경우, 햇살론뱅크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어디로 문의·신청하면 되나

"협약은행 콜센터를 통해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햇살론뱅크는 위탁보증 상품으로 이용 시에는 협약은행 지점 방문 또는 은행 앱(전북은행)을 통한 신청이 필요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