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동산·블로그·전자책…금융문맹 직장인들 '경제 열공'

등록 2021.09.27 0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직장 다니며 꾸준히 돈 모으던 시대 '흔들'
다양한 투자방식에 부업으로 부수입 창출
교육업계 다양한 경제클래스 마련해 시행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클래스101 수익 창출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1.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스타트업에 다니는 5년차 마케터 A씨는 퇴근 후 1~2시간씩 경제공부를 하고 있다. 그는 어릴 적부터 경제에는 관심이 없어 이른바 '금융문맹'으로 지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시간이 흐를수록 같은 회사에 다니더라도 '돈의 가치'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거나 부수익을 내는 이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차이가 커지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A씨는 부동산과 전자책으로 올해의 주제를 잡고 관련 서적과 온라인 강의를 통해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 얼마 전부터는 평소 취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업로드 사진 연출하는 법에 대한 전자책을 쓰기 시작했다.

직장에 다니며 꾸준히 돈을 모으던 시대가 흔들리고 있다. 다양한 투자방식이 계속 생겨나고 본업 외의 부업을 통해 추가적인 부수입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가 정기적으로 취미생활·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20~59세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미생활·자기계발 트렌드 리포트 2021'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활동하거나 향후 희망하는 취미와 자기계발 활동 모두 '재테크·투자'가 1위를 차지했다.

교육업계도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해 다양한 경제 클래스를 마련하고 있다.  

클래스101은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을 배울 수 있는 금융·재테크 ▲쇼핑몰, SNS, 디지털파일, 요식업 등의 분야에 대한 노하우가 담긴 창업·부업 ▲심리학, 마인드 컨설팅 등의 클래스를 만날 수 있는 성공마인드 등의 수익창출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부읽남'은 현재 유튜브 구독자 68만명을 돌파한 투자 전문가다. 클래스101 '똑똑한 부동산 투자 방법, 내 집 마련으로 안정적인 삶까지 한 번에'를 통해 주택, 빌라,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 10년 넘게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공개한다.

이 클래스는 무주택자와 1주택자들이 주 대상이다. '내 집 마련'이라는 큰 틀 안에서 셀프 재무상태 진단, 실제 매물 찾아보기, 계약서 작성, 중개사 대하는 법, 취득세, 재산세 등을 알려준다.

코로나 시대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가 확산되자 부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특히 블로그는 컴퓨터만 있다면 비용이나 시간적인 측면에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블로그로 하루 2시간 투자해서 직장인만큼 수익내기' 클래스는 크리에이터 리뷰요정리남이 강의한다. 블로그 세팅부터 검색에 유리하게 글쓰기,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키워드 분석과 검색어 상단에 오르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중소기업 직장인으로 일상을 보내다가 수익에 대한 고민이 생겨 부업을 알아보던 중 전자책을 시작한 크리에이터 조야는 '하루 10분 일하고 월 200만원 꾸준히 버는 PDF 전자책 부업 시작하기' 클래스를 맡았다.

조야는 현재 전자책으로 평균 월 200만원의 수익을 내고 있고 1인 기업가로 살아가고 있다. 전자책은 지식, 정보를 PDF 자료로 만들어 파는 형태다. 초기 투자비용 없이 약 20페이지 정도의 분량만 만들어도 되는 만큼 누구나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일상적인 연애, 다이어트, 피부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담은 전자책들이 판매되고 있다. 주제 선택의 폭이 넓고 한번 만들어 두면 꾸준히 수입이 발생해 최근 부업으로 인기가 좋다.

이 클래스는 전자책을 제작하고 판매하기까지의 과정을 알려준다. 팔리는 주제 선정하기, 2주만에 전자책 1권 완성하기, 전자책으로 시작해 추가 수익 기회 얻기 등이다.

배우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지식쌓기 단계로 끝날 수 있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동기부여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마인드스쿨 조성희 대표는 '마인드 파워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마음으로 11년 동안 활동하고 있다. 그는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던 수업을 온라인 클래스 '행복한 부자들만 알던 마인드 파워 시크릿, 그들만의 부자되는 노하우'를 오픈했다.

이 클래스는 새롭게 사고하는 법을 시작으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 재정의와 실천이 필요한 부분들을 열정, 신념, 자기암시, 상상, 결단, 인내, 잠재의식, 두려움 등의 키워드를 가지고 풀어낸다.

업계 관계자는 "돈의 가치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삶의 질에 대한 고민을 만나 새로운 의미가 담기기 시작했다"며 "직장인들이 더 많은 지식을 얻어 효과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자신이 주도하는 방향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 경제를 공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