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수만 "오늘 주총 참석 안해…SM 한 시대 마감"

등록 2023.03.31 12:06: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외에서 글로벌 뮤직 세상에 골몰 중"

[서울=뉴시스] 이수만 SM 전 총괄. 2023.03.31. (사진 = 이수만 측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수만 SM 전 총괄. 2023.03.31. (사진 = 이수만 측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이 '제 28회 SM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않는다.

이 전 총괄은 31일 입장문을 내고 "제가 오늘 주총 현장에 나설 것이라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다. 저는 지금 해외에 있다. 글로벌 뮤직의 세상에 골몰 중"이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전 총괄은 "제 이름을 따서 창립했던 SM이 오늘로서 한 시대를 마감하게 된다"고 했다. 자신이 현역 가수 시절 불렀던 '행복'의 가사를 빌려 소회도 전했다. "사랑하고 미워하는 그 모든 것을 / 못 본 척 눈 감으며 외면하고 / 지나간 날들을 가난이라 여기며 / 행복을 그리며 오늘도 보낸다"다.

이 전 총괄은 SM의 세계관 '광야'는 자신의 새로운 꿈이었다고 했다. 그는 "이 꿈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비난하는 분들이 있음을 안다. 그러나 늘 그래왔듯이 저는 미래를 향해 간다. 이제 케이팝은 케이팝을 넘어 세계와 함께 하는, 글로벌 뮤직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가 함께 하는 음악의 세상은 기술과 음악의 접목이어야 하고, 그것의 목표는 지속가능한 세상에 대한 기여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주식 대부분을 하이브 방시혁 의장에게 매도할 수 있었던 것도 "이 지속가능한 세상과 음악의 접합을 함께 하는 것에 뜻을 같이 했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과 저, 그리고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함께 만나 세상을 위한 즐거운 축제를 벌이게 되는 날을 고대하며, 다시 한번 기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SM을 둘러싼 K팝 업계 역사상 가장 치열했던 인수대전은 이날 오후 마침표를 찍는다. 서울 성동구 아크로서울포레스트D타워 2층에서 열리는 주총에서 SM 현 경영진과 카카오가 추천한 인사들이 사내외 이사로 대거 입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는 최근 공개매수를 통해 기존 1대 주주였던 하이브를 제치고 SM 최대 주주가 됐다. 카카오가 경영권을 인수해 'SM 3.0'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서울=AP/뉴시스] SM엔터테인먼트 사옥 로고

[서울=AP/뉴시스] SM엔터테인먼트 사옥 로고

앞서 SM은 '2023년 정기주주총회' 안건 공시를 통해 사내이사에 장철혁 SM 최고 재무 책임자(CFO), 김지원 SM 마케팅센터장, 최정민 SM 글로벌비즈니스센터장을 후보로 제안했다.

장 후보는 공인회계사 자격을 보유한 현 SM 최고 재무책임자(CFO)이자 회계, 세무, M&A 전문가다. SM 3.0 전략 수행을 위한 재무 효율성 증대, 투자 의사결정 등에 기여할 것으로 SM은 기대했다. 김 후보는 20년 이상 축적한 언론, 미디어 네트워크, 팬클럽 운영경험을 활용해 SM의 지식재산권(IP) 수익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최 후보 역시 20년간 SM에서 근무해왔다. 향후 SM 3.0 전략에 있어 핵심 축 중 하나인 글로벌 전략 수행이 기대된다. 장 후보가 대표될 가능성이 유력하다.

SM 창업주인 이 전 총괄은 자신이 보유했던 SM 지분 18.45% 중 14.8%를 주당 12만 원에 하이브에 매각해 소액주주가 됐다. 하이브가 카카오의 공개매수에 참여한 가운데도, 이 전 총괄은 보유 중인 잔여 SM 지분 3.65% 관련 여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문재웅 변호사를 이번 SM 주총의 검사인으로 선임했다. "진행 및 결의가 적법하게 이뤄지는지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SM은 이미 이 전 총괄 지우기에 나섰다. 최근 발매된 샤이니 멤버 온유의 첫 정규 앨범 '서클'과 '엑소' 멤버 카이의 솔로 미니 3집 '로버' 크레디트에 그의 이름이 빠졌다. '서클' 크레디트의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Executive Producer) 자리엔 SM이 명기돼 있고, '로버' 크레디트 최상단엔 A&R 이그제큐티브로서 이성수 대표 이름이 올라가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