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친환경 먹거리 찾자"…조선업계, '사업 다각화' 시동

등록 2024.03.19 06:30:00수정 2024.03.19 07:23: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HD현대,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 구축 본격화

삼성重, LPG사업 추가하고 선박임대업도 진출

한화오션, 해상 풍력 시장 진출로 신사업 시동

[서울=뉴시스]HD한국조선해양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사진=HD현대 제공)

[서울=뉴시스]HD한국조선해양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사진=HD현대 제공)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국내 조선업계가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선다. 특히 조선업체들의 올해 신사업 공통 분모는 에너지 신사업이다. 탈탄소 시대를 대비해 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고, 에너지 사업권을 확보해 기존 사업을 고도화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HD현대,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 구축 본격화

HD현대는 오는 29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개발·중개·매매·공급 등을 추가한다.

HD현대는 앞서 탈탄소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시사한 바 있다. 수소와 전기 에너지를 바다에서 생산한 뒤 이를 육지로 운송해 활용하는 것이 골자다.

수소 에너지는 해상 풍력 발전 단지에서 전기를 생산한 뒤 선박을 통해 이동하고 로봇을 통해 연료를 건설장비에 충전하는 방식이다. 전기 에너지 밸류체인은 태양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 자율주행 트럭·건설 장비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HD현대는 2040년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가했다는 진단도 들린다. HD현대가 태양광 발전시설을 사업장 인근 부지에 설치하고, 재생에너지를 직접 조달하고 남는 전력은 판매할 전망이다.

삼성重, LPG사업 추가하고 선박 임대업에도 진출

삼성중공업은 오는 21일 주총에서 정관 개정을 통해 기존 선박건조,수리,개조 및 판매업에 임대를 추가하고 선박연료공급업과 선박용 천연가스사업을 사업목적으로 신설한다.

삼성중공업은 LNG운반선을 LNG터미널로 보내 연료를 공급받은 뒤 시운전을 진행해 왔다. 이번 정관 개정으로시운전 단계의 선박에 액화천연가스(LNG) 연료를 직접 공급하게 된 만큼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LNG 연료공급을 위해 지난해 다목적 바지선을 건조한 바 있으며 LNG 연료공급을 위한 사업권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 선박에 LNG를 공급할 경우 이에 따른 수익성이 상당부분 개선될 전망이다. 

이와함께 선주들의 주문에 따라 배를 건조할 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제작한 선박을 선주에 임대해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선박 임대업도 신사업으로 추진한다. 향후 노후 선박 개조 및 임대 사업으로 확장성이 높다는 평가다.

한화오션, 해상 풍력 시장 진출로 신사업 시동

한화오션은 오는 21일 주총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발전기, 터빈 및 발전소 설비 제작 및 설치, 소유 및 운영, 기관제조 판매 ▲에너지 관련 사업투자, 운영, 기술 개발, 설비 제작 및 판매, 발전 및 전력의 판매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다.

한화오션은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시추선, 석유 및 가스 시추업을 목표로 하는 '한화드릴링'과 해운사 사명인 '한화해운'을 특허청에 등록하기도 했다.

한화오션은 해상 풍력 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진두지휘에도 나설 수 있다.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건조를 비롯해 사업개발이나 유지보수(O&M), 전력 판매 등 해양 에너지 전반의 밸류체인 구축에 나서는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