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소식]경복대, '의료용 침대 이중 잠금장치' 특허 등
![[포천=뉴시스] 경복대학교 전경. 2024.12.26 photo@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4/12/26/NISI20241226_0001737586_web.jpg?rnd=20241226131828)
[포천=뉴시스] 경복대학교 전경. 2024.12.26 [email protected]
이번 발명은 박동엽, 김예진, 한송의, 김경미, 윤수린, 엄에스더, 김봉민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기획·개발한 결과물이다.
이번에 등록된 이중 잠금장치는 낙상 위험이 큰 환자를 위한 침상용 안전장치로, 기존 단일 잠금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 안전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장치는 벽 고정 결합부, 한지 결합부, 나비결합부로 구성돼 두 단계의 잠금 메커니즘을 통해 우발적 해제와 임의 조작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특히 나비형 손잡이 등 사용자 친화적 설계로 간병인과 의료진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 발명은 병원, 요양원, 가정간호 등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설치와 조작이 간편해 실질적인 환자 낙상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학생팀은 이번 디자인 등록뿐만 아니라 경복대학교 대표로 2024 산학연협력 EXPO에 참가해 산학연계 우수성과는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포천소방서, 타이어제조 공장 화재안전관리
경기 포천소방서는 최근 광주광역시에서 발생한 타이어 공장 화재 사례를 계기로 오는 27일까지 관내 유사시설에 대한 화재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집중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다량의 가연성 물질이 적재된 타이어 공장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가 장시간 연소와 유독가스 발생으로 이어져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까지 간접적인 피해를 초래한 점을 고려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포천소방서는 관내 타이어 판매업체 17개소를 대상으로 ▲화재안전조사 실시 ▲관계인 대상 현장 중심의 자율안전관리 지도 ▲현지적응훈련을 통한 대응역량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수가연물의 저장 및 취급 기준 등 관련 법령과 안전수칙에 대한 홍보도 병행해 관계인의 경각심을 높일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