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자이 아파트에 '자이 사운드스케이프' 도입
단지 공간 AI 기반 맞춤형 음악 재생
메이플자이, 철산자이더헤리티지 등
![[서울=뉴시스] 자이사운드스케이프가 적용된 메이플자이 카페테리아. (사진=GS건설 제공) 2025.11.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11/28/NISI20251128_0002005066_web.jpg?rnd=20251128094118)
[서울=뉴시스] 자이사운드스케이프가 적용된 메이플자이 카페테리아. (사진=GS건설 제공) 2025.11.2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GS건설 프리미엄 브랜드 자이(Xi)가 건설업계 최초로 자이 아파트 단지에 공간별 특성에 맞춘 음악 '자이 사운드스케이프'(Xi Soundscape)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최근 리브랜딩 1주년을 맞이한 자이가 추구하는 브랜드 방향성인 '일상에 감각적 깊이를 더하는 주거 경험'을 음악으로 구현한 것이다.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는 단지 내 주요 동선과 생활 패턴을 기준으로 공간별 음악을 체계적으로 설계했다. ▲동출입구 ▲조경 산책로 ▲커뮤니티 로비 ▲라운지 등 이용 목적과 분위기가 다른 공간마다 최적화된 플레이리스트를 적용한다.
또한 AI 기반 공간음악 전문기업 어플레이즈(APLAYZ)와 협업해, 시간대·날씨·공간 환경 데이터를 반영한 AI 자동 선곡 엔진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단지 내 상황에 따라 음악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맞춤형 청각 환경을 구현한다.
GS건설은 아파트 단지 도입에 앞서 지난 8월 한 달간 본사 직원 휴식공간인 '자이로움'에서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를 시범적으로 운영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공간 체류에 대한 만족도, 집중력 향상 및 휴식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했다는 게 GS건설의 설명이다.
GS건설은 이달 중 메이플자이, 철산자이더헤리티지 등 주요 입주 단지에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를 우선 적용하고 향후 성수1구역, 서초 진흥 등 도시정비 사업지와 신규 분양 단지 등으로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자이는 최근 시각, 청각, 후각 등 오감 기반 브랜드 경험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며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주거 공간의 감성 품질을 한 단계 높이고, 자이만의 브랜드 경험을 다각도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이 사운드스케이프의 주요 테마 음원은 향후 자이TV 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