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尹처가 '양평아파트 사업'에 "무법자 수사해야"

등록 2021.10.20 12:28:18수정 2021.10.20 13:44: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감서 지적있어 감사 준비중…양평군 불법행정"

"尹, 가족 사업 개입 못 막았거나 혹 묵인했거나"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1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0.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1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처가 회사의 양평 아파트 개발 사업 의혹과 관련, "내가 보기에는 무법자들 같다"고 윤 전 총장 측을 비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박상혁 민주당 의원이 "당시 윤석열씨는 여주지청장, 김선교씨는 양평군수를 했는데 이 관계속에 불법적인 행위가 일어난 게 아닌가"라고 묻자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 장모 최모씨의 가족회사인 ESI&D가 양평 공흥지구 아파트 개발사업을 추진하며 시행인가 시한을 넘기고도 사업을 진행하는 특혜를 입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양평군수는 윤석열 캠프 소속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이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당연히 법 절차에 대해서 이게 시도됐다면 소급해서 해주는 건 할 수 없다. 이건 불법행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저께 국감에서도 지적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감사실에서 감사를 지시해서 감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박 의원은 "이 지사의 친인척이 저런 특혜개발사업을 하고 보도됐다면 어떤 형편에 놓였을까"라며 "아마 국민의힘이 달려들어 산산조각 공중분해 시키기 위해 혈안이 돼있지 않았겠나. 이것이야말로 불법을 양산하는 국민의힘의 본질"이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도 "알다시피 제 가족이 참 많다. 3촌 이내가 한 40명 가까이 된다"며 "이런 사업에 관여하는 사람도 없고, 하지도 못하게 하고, 의심받을 여지가 있는 일은 아예 못하게 했기 때문에 이런 일은 생길 수가 없다"고 호응했다.

나아가 "유일하게 그중 한 분이 시정에 관여했기 때문에, 내 지위를 이용해 뭔가 하려는 의도가 있어 실제 시정에 관여해 이걸 막다가 결국 어머니 폭행 사건 벌어지고 가족간 아픔이 생겨 이 상황까지 왔다"면서 자신의 셋째형과의 갈등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가족으로서는 불행을 겪었지만 공직자들은 이런 일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냥 가만 놔두고 개입하지 않는다고 되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며 "내가 보기엔 (윤 전 총장은) 못 막았던 게 아니냐, 아니면 묵인했던 게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