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은 "대우조선, 새주인 찾겠다"…구체방안은 3월 이후(종합)

등록 2022.01.27 18:13: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EU 불허 결정은 자국 이기주의…현중 세게 대응해야"

"3월 경영컨설팅 후 공식적 종결 여부 결정하겠다"

"구주 매각보다는 신주발행 방식으로 주인찾기 추진"

"국내 조선 3사 붕어빵…특화전략 못 찾으면 공멸"

[서울=뉴시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출입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출입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정옥주 최홍 기자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주인찾기'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단 구체적인 '플랜 B' 내용은 현대중공업의 유럽연합(EU)을 대상으로 한 소송 여부와 시장 상황 등을 지켜보고 대우조선에 대한 경영컨설팅이 끝나는 오는 3월 이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식적인 매각 종결 선언도 3월 이후로 미뤄졌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27일 오후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국내 조선산업의 발전을 위해 '주인 찾아주기'는 반드시 다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대중공업과의 기업결합을 추진하면서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무실사, 경영컨설팅 등 사전준비 작업도 병행해 왔다"며 "따라서 정상화 가능성 확인없이, 조선업 발전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는 확신 없이, 산은의 추가 금융지원은 불가하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의 새주인을 찾는 구체적인 방안은 경영컨설팅을 마친 후인 3월 이후 밝힌다는 방침이다. 이 회장은 "기업결합 불승인과 관련해 아직 결정문도 공개되지 않았고 여러 이유로 자세히 밝힐 순 없다"며 "대우조선 향후 처리방안을 고민하고 있고, 3월에 경영컨설팅이 끝날 것으로 예상돼 그 이후 자세하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자재 가격 급등, 대내외 여건 변화 등을 점검해야 하며 구체적인 컨설팅 결과를 보고, 대우조선 해양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해야 한다"며 "플랜B에서 D까지 오픈돼 있는데, 핵심은 주인찾기부터 산업재편도 고민해야 하고, 기관 중심의 관리체계를 시장 중심으로 바꾸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 '빅2'가 불가능해졌으니 산업재편이 힘든 상황이어 고민이 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대우조선은 신규자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관리를 책임지고 할 사람도 필요해 주인찾기가 전제돼야 한다"며 "그래서 플랜B가 필요하고, 모든 가능성은 오픈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구주 매각 보다는 신규자금 유입으로 재무구조 개선될 수 있는 신주발행 방식으로 주인찾기를 진행해 보려 한다"며 "인수의 잠재적인 의사가 있는 기업은 우리가 갖고 있는 구주를 매각하는 데 부담은 덜고 가급적 많은 돈을 회사에 넣어 살리는데 주안점을 두면서, 대우조선을 정상화시키는 방안을 고민 중이며, 산은도 건전한 주인 들어오면 2대주주로서 도와줄 부분 많을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다만 해외 매각은 불가능하단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해외매각은 군함 등 특수성 때문에 안되고, LNG 국가 기술도 지켜야 한다"며 "조선사 비조선사 가리지 않고 국내에서 원매자를 찾아야 하며, 세부방안은 3월 컨설팅 완료 후 내놓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 회장은 국내 조선사들의 근본적 체질개선과 구조 변화가 필요하단 점을 역설했다.

그는 "국내 조선 3사가 붕어빵"이라며 "생산능력(캐파·CAPA)은 과잉이고 수요는 적은데 모두 똑같은 산업구조와 원가구조로 3사가 똑같은 붕어빵을 팔려고 하니 코리안 리그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또 우리가 착각하지 말해야 할 것은 LNG선의 환상으로 LNG선 한 척을 수출하면 비용 다 빼고 영업이익이 1~2% 미만인데, 그야말로 빛좋은 개살구"라며 "조선 3사가 빅2로 재편되지 못한 상황인 만큼 조선업의 캐파(생산량)를 3분의 1로 줄였으면 좋겠다"며 "다만 이는 인력 구조조정도 해야 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3사가 특화전략을 취하면서 다른 모양새를 가져간다면 공전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모두 공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RG발급 제한을 거론했다. 그는 "현재 RG발급은 시중은행들이 자발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회사별로 할당해서 마지못해서 하고 있다"며 "특히 과거에는 원가율이 100% 넘는 수주에도 RG를 발급해주고 있는데, 수익성이 안 되는 저가 수주라는 점에서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건설사·조선사들의 수주에서 원가율이 90% 넘으면 적자 나기 십상"이라면서 "RG 발급 중단은 정책당국과 협의해야 하는 사안이지만, 산업은행이 먼저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매각 실패에 대한 산은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회장은 "독과점 우려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있는데 제대로 조치를 해왔다"며 "조선산업은 간헐적으로 입찰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경쟁이 발생하고, 낙찰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크게 변동하는 바 독과점 여부를 판단할 수 없고 현대중공업은 이런 특수한 시장 분석해 만전에 기했다"고 강조했다.

"현중, 소송으로 세게 대응해라"…"아시아나·대한항공 합병 문제 없을 것"

특히 이 회장은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을 내린 EU에 유감을 표시하며, 현대중공업을 향해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는 "EU로부터 불승인 통보를 받아 대단히 안타깝고 국민들에 죄송하다"며 "EU는 이번 거래가 우리 조선사들 및 글로벌 조선사에 장기적인 발전에 도움되는 거래임에도 유럽 내 가스가격 인상 걱정,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선주 입장 등 여러 이유를 대며 거래를 막으려 했다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 싱가포르 등 타 경쟁당국은 조선 시장 특성을 고려해 시장점유율보다 실질적 경쟁이 중요하다고 보고 조건없는 승인 결정을 내렸단 점에서 EU의 이번 결정은 유감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불승인 취소 소송을 할 지 여부는 현대중공업에 달려있으나 적어도 소송 여부 상관없이 대한민국이 EU의 결정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니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소송은 필요하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상황을 보고 현대중공업과의 기업결합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그 과정에서 대우조선의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고민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EU가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기업결합에도 제동을 거는 것 아니냔 우려에 대해서는 "상황이 다르다"고 봤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 건과 항공 건의 큰 차이는 아시아나항공은 90% 고객이 한국고객으로 주안점이 한국고객에 있는 시장이고, 대한항공과 치열한 노선 경쟁을 벌이고 있어 굳이 EU가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대한민국이 자기들 맘대로 좌지우지 되고 하는 시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려면 이번 M&A 건으로 현대중공업이 손해배상소송, 불승인 취소 소송으로 세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한항공의 적극 대응과 더불어 공정위와 외교부 등 범정부적 협조가 필요하다"며 "항공사는 특히 코로나19 이후 각국 정부가 우리 보다 10~20배 대규모 공적자금 투입한 시장인데, 만약 반대한다면 외교적 이슈로 설득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