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성군수 후보자 방송토론, 산세공장 허가과정 놓고 설전

등록 2022.05.24 15:53:17수정 2022.05.24 16:11: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성공룡엑스포 지역경제 파급효과 놓고 상호 긍정적 해법 제시

이 후보, 백 군수 재임시잘 친족회사 늘어나고, 불공정 있다 주장

백 후보, 실체도 없는 남진기념사업회와 고성땅 30만평 개발 MOU 가능 질문

[고성(경남)=뉴시스] 신정철 기자= 6·1 지방선거 경남 고성군수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백두현 후보와 국민의힘 이상근 후보는 24일 MBC 경남에서 개최된 방송토론회에서 상대 후보 공약과 산세공장 허가과정 문제 등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사진=MBC경남 방송 갬처).2022.05.24. sin@newsis.com

[고성(경남)=뉴시스] 신정철 기자= 6·1 지방선거 경남 고성군수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백두현 후보와 국민의힘 이상근 후보는 24일 MBC 경남에서 개최된 방송토론회에서 상대 후보 공약과 산세공장 허가과정 문제 등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사진=MBC경남 방송 갬처).2022.05.24. [email protected]

[고성=뉴시스] 신정철 기자 = 6·1 지방선거 경남 고성군수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백두현 후보와 국민의힘 이상근 후보는 24일 MBC 경남방송에서 개최된 방송토론회에서 상대 후보 공약과 산세공장 허가과정 문제 등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먼저 두 후보는 주제토론인 '공룡엑스포 지역경제 파급효과 확대방안'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백두현 후보는 "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지난해 38일간 당항포 일원에서 개최돼 68만여명이 다녀갔고, 71억원의 입장수입을 올렸다"며 "고성공룡엑스포는 수익보다는 코로나19에 지친 군민들과 관광객들에게 힐링과 희망을 주기위해 어려운 여건속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어 백 후보는 "앞으로는 행사기간을 줄이고, 매년 개최하는게 바람직하다"며 "무엇보다 숙박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상근 후보는 "지금까지 5번 개최된 고성공룡엑스포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며 프로그램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못박았다.

그는 ."지난해 개최된 고성공룡엑스포축제는 고성군 곰무원과 자원봉사자들의 무료봉사 노력에도 적자를 냈다"며 "축제장소를 당항포만 한정할게 아니라 5일장과 전통시장을 연계해 개최해야 한다"고 멀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정책 방안으로 백 후보는 "만 13∼18세에게 매달 5만∼7만원 씩 주는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를 초등학생까지 확대하고, 중학교 3학년은 모두 해외여행을 보내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학령인구 감소 대책은 교육정책보다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군수가 되면 의회와 협의를 통해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를 연장하고, 권역별 영유아 탁아시설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주도권 토론에서 고성읍 대독산업단지내 산세공장 허가과정를 놓고 두 후보가 격돌했다.

이 후보는 "지금도 대독산단 인근주민들과 환경단체가 산세공장 허가 취소를 주장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며 "당초 허가도 문제가 있지만 주민들이 시위를 벌인이후 허가 당사자인 백 후보가 취한 행동이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위가 발생할 때 공정 50%였지만 지금은 70%까지 공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나중에 일어날 수 있는 행정소송 등을 감안하면 큰 손실이며,  제대로 된 설명회 한번 없었다"며 "산세공장으로 인한 주민들이 입게될 환경적 피해와 바다오염 우려에 대해 백 후보는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성(경남)=뉴시스] 신정철 기자= 6·1 지방선거 경남 고성군수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백두현 후보와 국민의힘 이상근 후보는 24일 MBC 경남에서 개최된 방송토론회에서 상대 후보 공약 등을 놓고 설전을 주고받고 있다.(사진=MBC경남 방송 갬처).2022.05.24. sin@newsis.com

[고성(경남)=뉴시스] 신정철 기자= 6·1 지방선거 경남 고성군수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백두현 후보와 국민의힘 이상근 후보는 24일 MBC 경남에서 개최된 방송토론회에서 상대 후보 공약 등을 놓고 설전을 주고받고 있다.(사진=MBC경남 방송 갬처).2022.05.24. [email protected]

이에 백 후보는 이 후보에게 "산세공장의 공정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고, "브리핑을 통해 공정 중단한다고 밝혔고, 협의체 구성해 사안을 결정하면 존중하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백 후보는 이 후보가 남진랜드 조성 1조원 규모 투자협약을 맺은 것과 관련해 "남진기념사업회는 2014년 7월 4일 폐업한 사업회"라고 지적하고 "어떻케 이런 단체와 고성땅 30만평 개발운운하느냐"고 일갈했다,

또 "예비후보 때 공약한 고성운하 공약은 마동호 인근이 국가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되자 마동호로 우회한다고 했는데 당초 공약과는 달리 폐기한 거냐"고 질문했다.

이 후보는 "남진랜드는 예비후보 시절 투자 의향을 제의받은 것으로 검토대상일 뿐"이라며 "고성운하는 폐기한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공약 검증에서 이 후보는 "백 후보가 2018년 지방선거 때 공약한 고성공룡세계엑스포 경남도 이관, 부군수 내부 승진 임명, 농업기술센터 소장 4급 승진 임명 등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백 후보는 "엑스포 이관과 관련해 내부의견 수렴과정에서 고성군 개최 의견이 다수였다"며 "부군수 내부 임명은 초대 민선군수 시절 내부 임명을 강행한 결과, 고성군수 공무원들이 경남도로부터 예산배정 등 불이익이 많았던 탓에 공무원들이 스스로 반대해 철회했다"고 말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 소장 승진 공약은 애초부터 없었던 공약을 이 후보가 거론한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백 후보 가족 건설회사가 백 후보 취임이후 수의계약건이 서너배 중가했고, 백 후보 부인이 관련부서에 인사이동됐지만 이를 질의하는 군의원에게 수의는 장례때 입는 옷이라고 답변하는 등 군의원을 모욕했다"고 주정했다.

이에 백 후보는 "동생이 운영하는 건설회사는 지난 4년간 민선 7기 수의계약건보다 5억원이 늘어났다"고 해명하고 "남편이 군수한다고 부인은 사표를 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