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속버스 환승, 경부축까지 확대…내달2일 부터

등록 2010.02.28 11:00:00수정 2017.01.11 11:23: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

【서울=뉴시스】이민정 기자 = 내달 2일부터 고속버스 환승을 경부축까지 확대해 운영한다.

 국토해양부는 호남·영동축 일부 노선에 대해 주중(월~목) 시범운영 중인 고속버스 환승을 3월2일부터 호남․영동축은 전 노선을 대상으로 매일 운영(설, 추석 특송기간 제외)하고, 경부축에는 주중에 한해 시범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정부는 고속버스 운행노선수와 운행횟수가 적어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장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중소도시 주민들의 고속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환승정류소를 마련, 고속버스 환승이 가능하도록 해 왔다.

 지난해 11월2일부터 호남축은 천안~논산고속도로 정안휴게소, 영동축은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에서 시범운영해 왔으며 약 4개월간 일평균 150명 이상이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토부는 고속버스 환승이 안정적으로 정착됐다고 판단, 보다 많은 중소도시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에 고속버스 환승을 확대하게 됐다.

 이번 확대 계획을 환승 축별로 살펴보면 호남축은 시범운행 17개 노선을 포함해 총 43개 노선에 대해 오전8시~오후10시까지 정안휴게소에서 고속버스 환승을 운영한다.  

 서울(강남, 동서울, 상봉), 고양, 수원, 의정부, 성남, 용인, 인천, 안산, 시흥, 천안, 안성 등 수도권․충청권 11개 도시와 전주, 정읍, 익산, 김제, 남원, 군산, 광주, 목포, 순천, 영광, 나주(영산포), 강진, 여수, 진도, 완도, 해남, 고흥(녹동), 담양, 보성, 논산(논산, 연무대) 등 호남권 20개 도시간에 환승을 할 수 있게 된다.

 영동축은 시범운행 7개 노선을 포함해 10개 노선에 대해 횡성휴게소에서 고속버스 환승을 운영하며 서울(강남, 동서울), 인천, 고양, 대전 등 수도권․충청권 4개 도시와 강릉, 속초, 동해, 삼척 등 영동권 4개 도시간에 환승을 할 수 있게 된다.

 경부축은 24개 노선에 주중(월~목)에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휴게소 상․하행에서 고속버스 환승정류소를 시범운영한다.

 서울(강남, 동서울), 성남, 의정부, 용인, 인천, 천안, 청주 등 수도권․충청권 7개 도시와 대구, 영천, 경주, 포항, 울산, 창원, 마산, 부산(노포동, 서부산) 등 영남권 8개 도시간 환승을 할 수 있게 된다.  

  고속버스 환승을 하고자 하는 이용객들은 출발지에서 고속버스 환승정류소(정안, 횡성, 선산휴게소)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한 후 환승정류소에서 최종 목적지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하면 된다. 인터넷(www.kobus.co.kr, www.easyticket.co.kr)과 ARS(1588-6900)로도 예매가 가능하다.

 요금은 기존 고속버스 요금산정방식과 동일하게 최초 탑승지에서 최종 목적지가 장거리일 수록 낮은 요금을 적용하는 거리체감제를 적용했다.

 국토부는 "이번 고속버스 환승 확대에 따라 현재 운행 중인 77개 노선이 365개 노선으로 확대되는 효과가 있다"면서 "환승이 가능하게 된 노선의 경우 이용시간은 평균 29분, 운행거리는 약 15㎞ 단축되고 요금도 약 1700원 정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설명>고속버스 환승 노선도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