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이상민 해임건의안' 결정에…與, '국조 보이콧' 맞대응

등록 2022.11.28 18:32:48수정 2022.11.28 19:3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先 해임 後 국조는 파기…민주당 책임"

"책임 드러나기 전 탄핵까지 운운해와"

"참사 빌미로 정치공방 계속할 것 분명"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을 맡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마친후 각 부처별 대응방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2.11.28.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을 맡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마친후 각 부처별 대응방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2.1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은 28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국정조사는 민주당의 정략적 들러리에 불과했다"고 비판하며 국정조사 보이콧 검토 방침을 밝혔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先) 해임 후(後) 국정조사는 국정조사 파기와 같다. 국정조사가 파기되면 이 책임은 전부 민주당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기어이 희생자와 유족의 눈물을 정쟁 제물로 삼고,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 촛불의 불쏘시개로 쓰겠다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책임 대상, 방법, 날짜까지 민주당이 모두 결정하고, 일방 통보하고 단독 처리할 거면 국정조사는 왜 하자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양 수석대변인은 "불과 얼마 전 24일 본회의에서 의결한 국정조사 계획서는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것"이라며 "국정조사 첫 번째 조사 범위로 명시한 것이 바로 '참사 원인 및 책임소재 규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행안부, 경찰청, 소방청 등 총 16개 기관에 대해 45일간 국정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그런데도 책임 소재가 드러나기도 전 탄핵까지 운운하고 결국 해임건의안을 결정한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민주당은 결국 참사를 빌미로 국정조사 간판을 내걸고 정치공방만 계속할 것이 분명하다"며 "이는 국민적 분노와 심판을 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국정조사 보이콧을 검토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지금부터 검토할 예정"이라고 못 박았다.

국정조사 불참 외에 대안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는 "다른 대안은 원내에서 고민할 것이라 본다"면서도 "지금은 국정조사를 파기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까지 대통령이 책임 있게 파면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하고 답을 기다렸지만 끝내 얻지 못했다"며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기로 입장을 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앞서 이날까지 이 장관의 파면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국회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 일각에서는 오는 30일 해임건의안을 상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 박 원내대표의 발언으로 해임건의안이 가시화됐다.

민주당은 오는 29일 낮 1시30분 국회 본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해임건의안 발의 당론을 결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탄핵소추안을 추가 검토하겠다는 의견도 내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