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상우 국토부 장관 "철도 지하화 통해 기찻길 위 예쁜 빌딩 지을 것"

등록 2024.02.05 16:00:00수정 2024.02.05 16:45: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야 합의로 입법됐기에 쉬운 일 아니지만 가능할 것"

"준비 잘 돼 있는 지자체와 먼저 손 잡아 시범지구 추진"

"종합계획 수립할 기관 선정하고 대규모 연구용역 계획"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세종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제공=국토부) *재판매 및 DB 금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세종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제공=국토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찻길 옆 오막살이 집에서 기찻길 위 예쁜 빌딩으로 만들겠다"며 철도 지하화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박 장관은 5일 세종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지금은 기찻길 옆 오막살이 집은 시끄럽고 못사는 동네가 되거나 도시단절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차를 지하로 보낼 수 있다면 그 위에는 얼마든지 멋진 도시를 만들 수 있고, 여가나 생산적 용도로도 쓸 수 있다"며 "여야 합의로 법이 만들어졌고,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철도 지하화에는 상당히 많은 비용이 필요한데, 구체적인 재원 마련 계획과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생각하는 지역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과거에도 오랫동안 건의가 돼왔지만 재원문제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추진이 안됐던 것"이라며 "일단 여야 합의를 통해서 입법이 됐고, 얼마 전에는 야당 대표도 야당 공약으로 이를 발표하는 등 사업을 여야가 동시에 지지하고 추진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장관인 저로서는 상수가 돼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이를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고민인데, 기본적으로는 가능하다는 입장"이라며 "우선 종합계획을 수립할 기관을 선정하고 대규모 연구용역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관건이 있다. 하나는 어느 부분을 먼저 사업해서 적절한 개발이익을 만들어 내느냐는 것인데, 이는 사업성이 높은 지역부터 (진행될 것)"이라며 "철길과 철도역사뿐 아니라 인근 지역을 포함해서 개발하도록 법이 돼 있기 때문에, 어디라고 얘기하기보다는 지자체가 주관이 돼서 도시개발사업의 형태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준비가 잘 돼 있는 지자체와 먼저 손을 잡아서 시범지구처럼 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국유철도부지를 현물출자하기 때문에 마치 재정을 캐시로 주는것과 똑같은 역할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수도권 1000만㎡ 규모 부지를 민간이 땅값을 안 들이고 개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박 장관은 "그 다음 관건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비용을 최소화해서 공사를 하느냐는 것"이라며 "'개착식 공법(지표면에서부터 땅을 파 들어간 뒤 목적 구조물을 설치하고 남은 여분의 공간을 다시 흙으로 메우는 공법)'도 있고 GTX처럼 'TBM 공법(터널 굴착기를 동원해 암반을 압쇄하거나 절삭해 굴착하는 기계식 굴착공법)'도 있는데 어떻게 하면 공사비를 절약할 수 있는지 종합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